K-푸드 수출에 식품 안전기술 진화 필요
식평원, 향후 식품안전기술 정책 방향 제품 공급자 중심서 소비자 중심 변화 코로나 위기 식품 업계엔 신성장 기회…세계인 니즈 맞춘 안전성 갖춰야 소비자 중심 정책·정보 제공 2025년까지 완료 R&D 인력 양성·혁신 식품 개발에 215억 투입 안전기술 90% 달성-국민안심 74% 수준 목표 식약처 식의약 안전 열린 포럼
전 세계 코로나 확산으로 소비가 급증한 HMR과 온라인 수요가 코로나 종식 이후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식품안전 기술 역시 이에 맞게 변화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식품안전성이 곧 수출로 직결되는 만큼 현재 전 세계적으로 열풍이 불고 있는 ‘K-푸드’의 인기를 지속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15일 식약처가 ‘식품·의약품 등 안전 기술 R&D 중장기 추진방향’을 주제로 개최한 ‘제5회 식·의약품 안전 열린 포럼 2020’에서 이정희 중앙대 교수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는 △네트워크 확산 △공유경제 확산 △제조·서비스 스마트화 △산업과 시장의 스마트화 등 4차산업혁명의 본격화를 전망하며, 식품업계에는 신(新)성장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는 건강과 식품안전에 대한 전 세계인들의 니즈에 맞춰 안전성이 담보돼야 하며, 이러한 환경을 구축해야 전 세계의 긍정적 인식이 더해져 K-푸드 수출이 보다 활기를 띨 것이라는 게 이 교수의 주장이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향후 식품안전기술 정책 방향을 기존 제품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를 꾀한다고 밝혀 주목을 끌었다.
강주혜 식평원 기획조정과장은 사람 및 소비자 중심 식품 관련 정책방향과 안전 정보 제공을 오는 2025년까지 완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어린이, 고령자 등이 주로 활용할 식생활 정보, AR-VR 활용 실감 식품안전교육 등 ‘맞춤형 식품안전 콘텐츠 개발’ △인공지능 활용 소통 챗봇 △독성정보시스템(ToxInfo) 콘텐츠 확대 등을 중점 개발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 연령, 성별 등 최종 수요자를 최우선에 두고, 과학 기반 식품안전정보를 소비자가 알기 쉽게 제공하는 한편 국민과 정부-식약처가 정보를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채널을 확보한다는 것.
강 과장은 오는 2025년까지 △식품 등 안전기술 수준 90% 달성 △국민안심 74% 수준 향상 △식품 혁신제품 시장 출시 △식품 R&D 전문인력 양성 등을 중점 과제로 꼽고, 관련 예산 215억 원을 투자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