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장면 값 인상보다 식자재 가격 더 뛰어

외식 가격 10.4% 상승 비해 식용유 등 평균 17.6% 올라

2023-03-27     황서영 기자

최근 식당 음식값이 잇따라 올라 서민들의 고통이 가중되는 가운데, 음식의 재료, 즉 식자재 가격도 지난 1년 사이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푸드테크 스타트업 마켓보로(대표 임사성)가 자사의 외식 사업자 전용 식자재 구매 앱 '식봄'에서 판매되는 식자재 2015개(SKU 기준)의 지난달 말 가격을 조사한 결과 1년 전에 비해 평균 17.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전체 상품 가운데 84.4%(1701개)가 가격이 올랐고, 값이 내린 제품은 9.4%(190개)에 그쳤다. 가격 변동이 없었던 식자재는 6.2%(124개)였다.

같은 기간 한국소비자원이 자장면, 김치찌개, 비빔밥 등 서울 지역의 8대 외식 상품 가격을 조사한 결과 1년 전보다 10.4%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값보다 식자재 가격이 더 오른 셈이다.

8대 품목 중 가장 높은 상승률(16.5%)을 보인 자장면의 식재료를 식봄에서 살펴보면 음식값 인상의 이유를 알 수 있다. 자장면에 사용되는 밀가루(제면용 20kg)는 1년 새 15.5%, 식용유(18L)는 22.0%, 춘장(볶음춘장 10kg)은 8.8% 올랐고, 양파(15kg)는 무려 182.5% 상승했다.

식당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제품인 단무지는 10.2%, 참치캔은 39.5%, 자연산 치즈는 34.8%, 멸균우유(1L)는 22.8%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스위트콘 가격은 121.2% 올랐다. 그나마 식당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식자재인 쌀(국내산 혼합미 20kg)은 풍년으로 지난해보다 가격이 6%가량 하락해 외식 사업자들의 부담을 덜어줬다.

마켓보로의 장재훈 MD 리더는 “전 세계적인 물가 상승 때문인지 식자재 가격이 계속 오르고 수급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그나마 국내산 농산물의 가격이 안정적이라 다행”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