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당 가공식품 구매액 10년간 20% 증가
가구당 가공식품 구매액 10년간 20% 증가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0.08.19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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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14만6000원서 17만5000원으로…과일 음료-채소 반찬-곡류 간식류 찾아
2030 새로운 구매 주체…김치 등 반찬 애용
간편 중시…전세대 즉석식품·냉동식품 구입
슈퍼마켓·온라인 구매 늘고 대형 마트 감소
코로나 이후 3명 중 1명 국산 농산물 선호
농진청 농식품 소비 트렌드 발표

지난 10년간 농식품 소비 형태가 ‘젊은 소비’ ‘건강 중시’ ‘간편 소비’ ‘먹거리·구매 장소 다양화’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구당 가공식품 구매액이 약 20% 증가했는데, 과일은 음료, 채소는 반찬류, 곡류는 간식류 등으로 조사됐다.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2020 농식품 소비트렌드 발표대회’의 일환으로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0년간 누적된 전국 1486가구의 가계부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밝혔다.

 

농진청에 따르면 20대의 농식품 구매액은 68%, 30대는 30% 증가해 젊은 층이 새로운 농식품 구매의 주체로 등장했는데, 특히 축산물과 가공식품 구매증가 추세가 두드러진다.

2030세대의 축산물 구매비중은 46.3%로, 4050세대의 35.7%보다 약 10% 높았고, 20대의 가공식품 구매액도 지난 10년간 76%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농식품 구매 시 주요 고려사항은 안전한 농식품, 건강 증진, 영양성분 등으로 나타나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반영됐다. 60대 이상 소비자들이 건강에 높은 관심을 보인 가운데 이 연령층에서 지난 10년간 블루베리 59%, 견과류 31%, 죽류 31% 소비가 늘었다.

또한 신선 편이 식품, 미니 농산물, 시판 김치, 가정간편식 등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는 농식품 구매가 증가하고 있다. 전 세대에 걸쳐 즉석밥, 즉석식품 및 냉동식품의 구매가 증가했고, 2030세대를 중심으로 반찬류(37%↑)의 구매액이 큰 폭으로 늘었다.

 

아울러 당도 표기상품, 비선호 부위 등 새로운 구매 품목이 등장하고 온라인 시장 성장으로 구매 장소가 다양해지고 있다. 참외, 수박 등 과채류를 중심으로 당도 표기상품의 구매가 늘고 있으며, 돼지 앞다리 등 기존 비선호 부위 구매도 늘고 있다.

편의성을 중시하는 소비 성향에 맞춰 전통시장·대형마트·슈퍼마켓 이용 구매는 줄고 온라인·직거래 구매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농진청은 최근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는 농식품 가공시장의 주요 품목을 살펴보고, 가공시장 확대에 따른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가구당 가공식품 구매액은 2015년 월 14만6000원에서 2019년 17만5000원으로 약 20% 성장했다. 소비자가 많이 찾는 가공형태는 과일의 경우 음료, 채소는 반찬류, 곡류는 간식류로 각각 나타났다.

 

과일은 복숭아·사과 주스, 채소는 시판 김치, 깻잎 반찬, 녹즙 소비가 늘었고, 곡류는 가공밥, 쌀 과자 구매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가격변동에 민감한 채소의 경우 통조림 등 새로운 저장법 개발을 활용한 제품 개발이 필요하고, 다양한 가공식품군 개발로 시장 확대에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발생으로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 형태도 눈에 띄는 변화를 보이고 있다. 동네 슈퍼마켓과 온라인 구매는 증가한 반면 대형마트 구매는 감소했다. 가정 내 조리 횟수가 늘면서 비교적 손쉽게 조리, 취할 수 있는 농식품 및 저장 기간이 긴 상품의 수요가 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발생 이후 국산 농산물 선호도가 높아졌다는 응답이 33.5%로 나타나 국내산 소비 확대 가능성을 확인했다.

 

허태웅 농진청장은 “생산이 소비로 직결되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소비자 선택을 받는 농산물만이 시장에서 살아남는 시대가 됐다”며 “10년간의 변화를 통해 살펴 본 농식품 소비 과거와 미래 이야기를 통해 농식품 소비 형태를 두루 살피고 그 대응방안을 깊이 있게 모색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20 농식품 소비트렌드 발표대회’는 26일 농진청 공식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user/rdakorea)을 통해 생중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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