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 수출에 식품 안전기술 진화 필요
K-푸드 수출에 식품 안전기술 진화 필요
  • 권한일 기자
  • 승인 2020.09.15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평원, 향후 식품안전기술 정책 방향 제품 공급자 중심서 소비자 중심 변화
​​​​​​​코로나 위기 식품 업계엔 신성장 기회…세계인 니즈 맞춘 안전성 갖춰야
소비자 중심 정책·정보 제공 2025년까지 완료
R&D 인력 양성·혁신 식품 개발에 215억 투입
안전기술 90% 달성-국민안심 74% 수준 목표
식약처 식의약 안전 열린 포럼

전 세계 코로나 확산으로 소비가 급증한 HMR과 온라인 수요가 코로나 종식 이후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식품안전 기술 역시 이에 맞게 변화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식품안전성이 곧 수출로 직결되는 만큼 현재 전 세계적으로 열풍이 불고 있는 ‘K-푸드’의 인기를 지속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15일 식약처가 ‘식품·의약품 등 안전 기술 R&D 중장기 추진방향’을 주제로 개최한 ‘제5회 식·의약품 안전 열린 포럼 2020’에서 이정희 중앙대 교수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는 △네트워크 확산 △공유경제 확산 △제조·서비스 스마트화 △산업과 시장의 스마트화 등 4차산업혁명의 본격화를 전망하며, 식품업계에는 신(新)성장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는 건강과 식품안전에 대한 전 세계인들의 니즈에 맞춰 안전성이 담보돼야 하며, 이러한 환경을 구축해야 전 세계의 긍정적 인식이 더해져 K-푸드 수출이 보다 활기를 띨 것이라는 게 이 교수의 주장이다.

△식약처 주최로 열린 ‘제5회 식·의약품 안전 열린 포럼’에서 식품 안전기술 정책 방향과 규제 초점의 변화와 주요 추진 과제 등이 제시됐다. (사진=온라인 중계장면)
△식약처 주최로 열린 ‘제5회 식·의약품 안전 열린 포럼’에서 식품 안전기술 정책 방향과 규제 초점의 변화와 주요 추진 과제 등이 제시됐다. (사진=온라인 중계장면)

이에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향후 식품안전기술 정책 방향을 기존 제품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를 꾀한다고 밝혀 주목을 끌었다.

강주혜 식평원 기획조정과장은 사람 및 소비자 중심 식품 관련 정책방향과 안전 정보 제공을 오는 2025년까지 완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어린이, 고령자 등이 주로 활용할 식생활 정보, AR-VR 활용 실감 식품안전교육 등 ‘맞춤형 식품안전 콘텐츠 개발’ △인공지능 활용 소통 챗봇 △독성정보시스템(ToxInfo) 콘텐츠 확대 등을 중점 개발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 연령, 성별 등 최종 수요자를 최우선에 두고, 과학 기반 식품안전정보를 소비자가 알기 쉽게 제공하는 한편 국민과 정부-식약처가 정보를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채널을 확보한다는 것.

강 과장은 오는 2025년까지 △식품 등 안전기술 수준 90% 달성 △국민안심 74% 수준 향상 △식품 혁신제품 시장 출시 △식품 R&D 전문인력 양성 등을 중점 과제로 꼽고, 관련 예산 215억 원을 투자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