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건기식, 데이터 축적에 코칭 서비스를
맞춤형 건기식, 데이터 축적에 코칭 서비스를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4.03.29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융복합 건기식 발전 위해 다양한 제품 개발 필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주최 ‘Food and Meat Communication’ 포럼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연화)가 28일 HY빌딩에서 ‘개인 맞춤형 융복합 건강기능식품의 의미와 현재’라는 주제로 ‘Food and Meat Communication’ 포럼을 진행했다.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연화)가 28일 HY빌딩에서 ‘개인 맞춤형 융복합 건강기능식품의 의미와 현재’라는 주제로 ‘Food and Meat Communication’ 포럼을 진행했다. (사진=소비자공익네트워크)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연화)가 28일 HY빌딩에서 ‘개인 맞춤형 융복합 건강기능식품의 의미와 현재’라는 주제로 ‘Food and Meat Communication’ 포럼을 진행했다. (사진=소비자공익네트워크)

제23회를 맞는 이번 포럼은 △서울대학교 박용호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지연 교수 △㈜풀무원녹즙 김현균 PM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건강기능식품 심의위원회 김태민 위원장의 주제발표로 진행됐다.

먼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식품공학과 김지연 교수는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의 의미와 현재’라는 주제로 소비자 니즈와 과학의 발전에 맞춰 성장한 우리나라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발표했다.

김 교수는 “개인 맞춤형 건강 서비스의 시작은 소비자 니즈에 의해 이루어졌다”면서 건강기능식품 완제품 소분 판매 허용 법제화에 대한 언급을 했다. 다만 “개인에게 알맞은 제품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데이터가 축적돼야 하며, 결국 라이프 스타일 코칭 서비스까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풀무원녹즙 김현균 PM이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사례발표’를 진행했다. 김현균 PM은 규제특례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상품 출시 과정과 현재 유통되는 우리나라 융복합 건강기능식품의 종류에 대해 설명하면서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분야 성장을 위해 다양한 종류의 제품 출시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또 규제특례사업 간 적용 불가 제한 해제를 제안하며 소비자 가독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라벨 적용을 예로 들었다.

마지막으로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건강기능식품 심의위원회 김태민 위원장은 ‘건강기능식품 심의기준과 심의범위’라는 주제로 식품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과 건강기능식품 표시 광고의 부적합 사례를 설명했다.

김 변호사는 “건강기능식품을 비롯한 식품 산업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이런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면서 함께 발전하기 위한 소비자공익네트워크의 건강기능식품 자율심의기구 운영이 큰 기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공정하고 합리적인 심의기구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은 △한국식품산업협회 남윤형 팀장 △이현진 변호사의 토론으로 진행됐다.

남윤형 팀장은 “남녀노소 모두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고, 다가오는 2025년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제도’가 시행 예정”이라며 식품 산업 발전을 위해 질병의 예방 차원의 식품 개발, 데이터 기반 융복합 식품 시장 활성화 등 맞춤 정책의 필요성, 기능성원료의 안정적 공급 및 해외 수출을 위한 유관기관과의 협업 강화 필요성 등에 대해 언급했다. 또 허위 과대 광고에 대한 철저한 모니터링의 필요성을 이야기했다.

이현진 변호사는 “디앙 1월 개정 공포된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을 통해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판매’라는 개념으로 도입됐고, 개인에게 알맞은 건강기능식품을 원하는 트렌드 자체는 인정하되, 어느 정도 규제는 필요하다는 취지로 보여진다”라면서도 “진정한 의미의 개인 맞춤형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제공을 위해서는 자세한 신체적 정보가 요구되며 이를 철저하게 관리하고 보관하기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할 것 같다. 또한 스마트라벨 적용은 고령층이 함께 이용하기에는 아직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대학교 박용호 명예교수는 “건강기능식품은 질병을 치료하는 목적이 아닌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을 예방하는 차원으로 섭취한다”며 “소비자에게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소비자공익네트워크가 운영하는 자율심의기구가 소비자의 입장에서 소비자를 대변할 수 있다는 면에서 매우 고무적이라고 생각된다”며 포럼을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