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리톨, 재석회화 촉진
자일리톨, 재석회화 촉진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00.04.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각채 추출물·칼슘제 배합 효과 극대

자일리톨에 칼슘제와 청각채(靑角菜)추출물을 배합하면 재석회화촉진효과가 더욱 향상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일본 롯데사와 도쿄치과대학 공동연구진은 최근 자일리톨제품의 충치예방효과 평가시험을 실시하던중 자일리톨의 재석회화촉진효과에 착안해 계속 연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각종 당알코올과 칼슘제를 배합해 재석회화의 효과를 알아본 결과 자일리톨과 제2인산칼슘을 배합한 것이 효과가 가장 컸다.

또한 충치와 치주병의 예방소재로 이용되고 있는 청각과 바닷말인 `청각채의 추출물'을 배합하면 그 효과가 더욱 큰 것으로 밝혀졌다.

재석회화율은 설탕껌이 20.6%인데 비해 자일리톨 단품껌이 39%, 청각채추출물과 제2인산칼슘을 배합한 자일리톨껌이 47%로 설탕껌보다 자일리톨껌이 약 2배 청각채추출물과 제2인산칼슘을 배합한 자일리톨껌이 약 2.5배나 재석회화촉진효과가 큰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3종류의 껌을 실제로 각각 사용한 시험에선 설탕껌을 씹은 경우 충치균의 영향으로 탈회(脫灰)가 진행된 점을 감안하면 자일리톨껌 및 청각채추출물과 제2인산칼슘을 배합한 자일리톨껌의 재석회화촉진효과는 더욱 두드러졌다.

이번 연구결과로 재석회화촉진효과가 큰 자일리톨배합껌 신제품들이 더욱 많이 발매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