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2005경영방침⑤ - 음료
[특집]2005경영방침⑤ - 음료
  • 이경진 기자
  • 승인 2005.01.09 2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웰빙 열풍 활용 수익증대 총력

음료 시장은 지난해 비타민 등 기능성 음료와 먹는샘물의 견인으로 3%대 성장률을 기록한 가운데 올해 역시 웰빙 열풍을 타고 기능성·유기농 제품 출시가 늘면서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이란 전망이다.

이를 반영하듯 음료 업체들의 신년사엔 ‘경쟁력 강화’와 ‘영업력 강화’란 말이 자주 언급됐다. 또한 국내 음료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겠다는 의지를 직·간접적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하지만 음료업체들의 올해 경영 전략의 무게 중심은 여전히 국내 시장에 있다. 업체들은 제품력 향상과 효율적 물류 시스템 그리고 고객지향 마케팅 등을 통한 수익성 개선에 힘을 쏟겠다는 전략이다.

롯데칠성음료 이종원 대표는 올해 경영전략을 시장 경쟁력 강화, 수익 창출의 극대화 그리고 내실경영 체계 확립 등 세 가지로 요약했다.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세부 방침으로는 판매 조직에 대한 재편과 수도권 내 거점 물류 센터를 운영하는 등 물류 시스템의 합리화가 꼽혔다.

특히 국내 음료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중국 동남아 등 해외 시장 진출을 적극 모색하는 한편 주류 사업 및 신규 브랜드 도입 등 사업 영역의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수익창출 극대화 노력으로는 생산 공장의 설비 생력화(省力化)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영업과 관련된 비효율적인 조직은 과감하게 아웃소싱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ERP 등 기존 경영 프로세스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활용해 품질 관리, 고객 관리, 혁신 등의 기업의 중· 장기 과제들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내실경영 체계 확립을 위해 지난해부터 운영한 경영개선추진위원회를 보다 실질적인 전사적 경영혁신 운동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해태음료 정희련 대표는 “외부의 경영 여건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우리의 앞길이 순탄하지 않겠지만 위기를 기회로 활용해 매출 및 이익 목표를 반드시 달성하기 위해 회사의 모든 역량을 결집할 것이기에 전 부문의 관심과 참여가 꼭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 대표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점 과제로 △고객 서비스 개선과 영업력 강화를 통한 매출 증대 △선도 브랜드 개발과 경영 혁신을 통한 수익성 개선 △교육과 자기 계발을 통한 우수 인재 양성 △책임감과 실천력 중심의 새로운 조직 문화 △전사적 품질 관리 체제 구축 △투명 경영 정착 추진과 상생의 노사 협력 체제 등 모두 8가지의 구체적인 사안을 제시했다.

또한 정 대표는 “전통 있는 음료 기업으로서 우수한 영업 조직과 저력을 바탕으로 전 임직원이 잘 할 수 있다는 기대와 열의를 가지고 노력하자”며 “회사 발전에 있어 방관자의 자세에서 벗어나 스스로 노력하고 준비해 성공의 열쇠를 쥘 수 있도록 다 함께 힘차게 뛰자”고 독려하기도 했다.

웅진식품 조운호 대표는 “올해는 세계 경제의 중심이 60억 인구의 아시아로 옮겨지는 첫 해로 새로운 아시아 시대가 열리고 있다”면서 “ 아시아 시대가 열린다는 것은 아시아 시장이 확대 재생산된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말로 해외 진출을 시사했다.

이어 조 대표는 “ 우리는‘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 될 수 있다’라는 대 명제와 각 국의 개성과 특성이 공유, 공존되는 ‘얼쑤이즘’에 입각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항상 새로움에 도전하는 청년정신을 구체적으로 실천해야 한다”며 해외진출 의지를 내비쳤다.

‘얼쑤이즘’이란 흥에 겨울 때 내는 추임새 ‘얼쑤’와 지구(earth)가 결합한 말로서 ´가장 한국적인 것으로 세계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기업의 의지를 담고 있는 조 대표의 신조어이다. 조 대표는 국내 시장에 대한 전략도 제시했다.

그가 밝힌 전략은 차 음료 통합 브랜드 ´다실로´를 중심으로 올해를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것. 이를 위해 △영업 조직의 전문화 △SAP ERP 시스템의 성공적인 정착 △체계적이고 투명한 경영 지원 시스템 등 구체적 방안을 제시했다.

---------------------------------

[특집]2005경영방침① - 종합식품사

[특집]2005경영방침② - 제빵

[특집]2005경영방침③ - 라면

[특집]2005경영방침④ - 제과

[특집]2005경영방침⑤ - 음료

[특집]2005경영방침⑥ - 장류

[특집]2005경영방침⑦ - 유가공

[특집]2005경영방침⑧ - 주류

[특집]2005경영방침⑨ - 단체급식

[특집]2005경영방침⑩ - 육가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