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영양정책 질적 전환을”
“식품 영양정책 질적 전환을”
  • 류양희 기자
  • 승인 2005.12.14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무부서 신설 계층별 처방해야
▲14일 aT센터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한국식품영양재단 김숙희 이사장은 식품 및 영양분야에 대한 연구지원과 주무부서 실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우리나라 식품영양정책이 식품수급과 분배에 대한 양적 정책에 치우쳐 국민 영양상태 평가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등의 문제점을 낳고 있어 식품 및 영양분야 연구지원 및 정책을 담당할 주무부서 신설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한국식품영양재단 김숙희 이사장<사진 중간>은 14일 양재동 aT센터 중회의실에서 ‘선진형 식품영양정책 방향 모색’이라는 주제로 한국식품영양재단과 한국영양학회 공동 주최로 열린 식품영양정책 특별세미나에서 ‘새로운 도약을 위한 정부의 식품영양정책 방향’이라는 제하의 주제발표를 통해 이 같이 주장했다.

김 이사장은 “우리 나라는 그동안 국민들에게 충분한 식품을 공급하기 위해 식품수급과 분배에 대한 양적인 영양정책에만 치중한 나머지 균형잡힌 식품 섭취를 통한 건강한 식생활로 발돋움할 수 있는 질적인 영양정책은 소홀히 해왔다”고 지적하고, 그 근거로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의 식품영양정책 담당 주무부서의 미비 △관련법령과 식품영양정책의 수립 미비 △식품정책과 영양정책의 상호연계 부재 △국민 영양상태 평가에 필요한 조사연구 미비 등을 들었다.

일방적으로 생산된 것을 국민들이 그냥 받아먹도록 할 것이 아니라 국민의 영양관리 차원에서 국민이 원하고 먹어야 하는 식품이 생산 되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김 이사장은 따라서 식품영양정책의 발전을 위한 필수 구성 요소로 △값싸고 충분한 식량공급 △공급 식량의 품질 안전성 영양가 보장 △식량 가용률 및 구입가능성 보장 △연구기반 정보와 교육프로그램 제공 △식품 및 영양분야 연구지원 △보건의료관리시스템에 영양서비스 통합 등을 꼽고 이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태도가 주문했다.

 

한양대 이상선 교수는 ‘외국의 식품영양정책방향’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영국 덴마크 핀란드 미국 일본 등 선진국들의 정책방향을 설명하고 “우리나라도 이를 적극 참고해 선진국 형태로 영양정책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에 따르면 영국은 ‘식사권장지침’을 마련, 학생들에게 CD-ROM으로 제작해 배포하는 한편 아침식사클럽을 조직해 건강식사운동을 전개하고 ‘과일과 채소 하루 5번 먹기’(5 A DAY)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덴마크도 이와 흡사한 ´6 a Day´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반적인 영양정책은 비만 관리에 초점을 맞춰 진행하고 있다. 덴마크와 함께 북유럽에 속한 핀란드는 심장질환 사망률을 현재의 60% 수준으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심장에 좋은 음식에 하트 모양을 표시하는 등 심장건강 중심의 영양정책을 펴고 있다.

미국은 극빈자나 임산부, 수혈 받은 환자, 5세이하 어린이 등 영양부족 인구층 즉 영양섭취 취약층을 집중 관리하고 있으며 일본은 미숙아 출산이나 빈혈환자의 증가 등을 영양문제에서 기인한다고 판단 이를 집중 관리하는 한편 노령층 증가에 따른 노인을 위한 영양정책도 강화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