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생명과학회 연차총회 보고(상)-기능성식품 정의 통일 쟁점
국제생명과학회 연차총회 보고(상)-기능성식품 정의 통일 쟁점
  • 김현옥 기자
  • 승인 2006.03.06 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 효능 표시 과학적 입증에 더 비중 두기로
ILSI 세계 14개국서 400여명 참석
아시아 지역 보건문제 우선순위 토론

2006년 ILSI 연차 총회가 푸에르토 리코 산후안(Puerto Rico San Juan)에 있는 카리브 힐튼호텔에서 지난 1월 13~19일 동안 개최됐다. 13일부터 15일까지는 ILSI 총회를 비롯해 전 세계 14개 지부의 지역 회의 그리고 각종 위원회의 활동 사항을 보고하는 모임이 있었고 16일부터 보건·환경·식품위생 안전 분야에서 첨단의 연구를 수행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학자들과 세계 14개 ILSI 지부에서 모인 400여 명의 참석자들이 최근의 연구 결과들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학술 행사가 있었다.

적도 부근에 위치한 카리브해의 아름다운 휴양 도시에서 개최된 이번 총회에 ILSI-Korea에서는 이철호 회장(고려대 교수) 오원택 사무총장((주)푸드원텍 대표)과 유명애 국제협력팀장이 참석했다. 주요 위원회와 학술 심포지엄의 내용을 3회에 걸쳐 소개한다.

 

 


■ ILSI 지부 회의(13일 8:30~14:30)

ILSI(회장 게리헨더슨) 총회의 가장 중요한 회의인 지부 회의에서는 14개 지부 임원들과 ILSI 본부 및 연구기관에서 약 70명이 참석해 2003년 구성된 Organizational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Committee(ODEC)의 추천 내용에 대해 주로 토론했다.

ODEC은 ILSI의 과학적 지도력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ILSI 조직 재·개편과 조직 내 협력 관계 향상을 통한 효율성 증진을 목적으로 구성됐으며 2005년 활동 결과를 이번 연차 총회에서 보고했다.

여기서는 ILSI의 법적 현황(Legal Issues)에 대한 이해 촉구와 ILSI 운영이 지부의 자치적 운영을 강조하는 지부 분권화로 전환되고 있음을 설명하고 따라서 ILSI 각 조직 즉 ILSI 본부 및 지부, HESI, 연구 재단 및 위원회 사이의 협력 및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ILSI 조직 관리 그룹의 주요 논제는 ILSI의 순수한 학술 단체로서의 명성 유지에 대한 책임, 조직간 협력 관계의 활성화 노력, 운영 및 연구 기금 조성이었다.

이와 더불어 연구 재단을 지부의 연구 및 학술 활동을 후원하는 주요 기관으로 재정립하는 안이 논의됐다. 그 외 ILSI 조직 내 협력 관계 증진 및 단체 홍보를 위한 ILSI 웹사이트 활성화 등 구제적인 방법론에 대한 토의가 있었으며 특히 상호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과 협력 절차 확립 등이 토의됐다.

■ ILSI 아시아 지부 회의(13일 15:30-17:30)

한국 중국 인도 일본 동남아시아 등 아시아 지역 5개 지부가 모여 지난해 활동 사항을 보고하고 각 지부에서 마련한 5개 주요 보건 문제의 우선순위에 대해 토론했다.

아시아 지역의 보건 문제가 나라마다 경제적, 사회적 여건에 따라 차이가 있고 우선순위가 달라지긴 하지만 식품 안전의 문제와 성인병, 비만, 암 등의 발생 원인이 되는 영양 불균형의 문제 및 건강기능성식품의 기능성 입증이 공통적으로 제시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아시아 지부간 협력관계 구축과 관련해 이점과 어려운 점 그리고 협력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고 학술 활동, 출판과 공동 연구 등 분야에서의 협력에 대해 토론했다.

2006~2007년간 아시아 지부간 협력을 비만 예방 분야에 주력하자는 제안이 있었고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ILSI 동남아 지부가 2006년 동안 사무국으로서 역할을 하기로 했다. 오는 5월 9~10일로 예정된 ILSI 동남아 지부 연차 총회 중 아시아 지부 모임을 개최하자는 의견이 있었다.

■ ILSI 국제기능성식품위원회(IFFCC)

각 지부에서 2005년에 추진한 기능성식품 관련 활동에 대해 보고하고 2006년 각 지부의 주제별 활동에 대한 보고 및 논의가 있었다. 주요 활동 사항은 아래와 같다.

◇기능성식품 규제= 유럽 지부: Nutritional Profiling(2006. 04. 15-17), 중국 지부: 식품 안전 태스크포스 팀 구성

▲기능성식품의 건강 효능 표시=멕시코 지부: 영양과 건강 효능 표시, 남안데스 지부: 복합 건강 효능 표시 ▲기능성 입증=일본 지부: 기능성식품연구소 활동 소개, 유럽 지부:PASSCLAIM(Process for the Assessment of Scientific Support for Claims on Foods) 프로젝트, 한국 지부: 기능성 평가 및 기능성 소재의 산업화 ▲기능성식품의 안전성평가=동남아 지부: 안전성 및 영양 안전성 평가 안내서 작업 ▲기능성식품과 소비자 동향=유럽 지부: 건강 효능 표시에 대한 소비자 이해(2006. 05. 17-19), 동남아 지부: 기능성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설문 조사

그 밖의 활동으로 유럽 지부에서 ‘유럽에서의 기능성 식품의 발달-I국제적 영향과 중요성’ 국제 심포지엄을 2007년 5월 9~11일 스페인의 말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주요 토의 사항은 지역마다 다른 기능성식품에 대한 정의를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와 기능성의 입증(Substantiation of Health Claim)이 쟁점이 되었는데, 현재 기능성식품의 정의를 조화하는 것이 어렵고 따라서 건강 효능 표시의 과학적 입증 노력이 더 중요한 문제라는 점이 강조됐다.

※ 국제생명과학회(ILSI)는 식품, 의약품, 화학물질 등의 안전성, 인간의 영양 및 건강과 관련되는 제반 문제점에 대하여 과학적인 자료와 정보를 기초로 하여 인류 보건 증진에 필요한 학술 활동을 추구할 목적으로 1978년 설립된 비영리 학술 단체로 현재 세계적으로 14개 지부가 결성되었다. 2개의 연구소와 2개의 건강증진센터가 본부와 함께 미국 워싱턴시에 위치하고 있다. 한국국제생명과학회(ILSI Korea)는 ILSI의 설립 목적과 사업 방향에 찬성해1994년 11월에 창설됐고 현재 9개사가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정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