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제과 빙과,중국서 짝퉁 활개
롯데제과 빙과,중국서 짝퉁 활개
  • 김현옥
  • 승인 2006.05.22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기 제품 ‘설레임’ 포장·디자인 정교하게 모방
해외 시장 수출에 암초…추적 제재키로
한류 열풍에 힘입어 한국산 식품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자 중국, 동남아 등지에서 한국산 제품을 모방한 짝퉁 제품이 활개를 치고 있다.

몇 해 전 이들 지역에선 롯데껌을 모방한 짝퉁들이 유통돼 업체들을 당혹스럽게 만든 적이 있었는데, 최근엔 국내 인기 빙과제품까지 중국시장에서 모조품으로 등장, 해외시장 진출을 통해 내수불황을 극복해 보려는 제과업체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모방의 타킷이 된 제품은 국내 빙과시장 최고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롯데제과의 ‘설레임’.

이 제품은 2003년 국내 최초로 치어팩 포장형태로 선보인 샤베트 아이스크림으로, 출시와 함께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첫 해 280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데 이어 2004년 300억, 2005년 500억에 가까운 매출을 올릴 정도로 폭발적 인기를 얻고 있다.

롯데제과는 이에 힘입어 해외시장까지 확산시킨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와중에 최근 중국에 이 제품을 그대로 모방한 짝퉁이 등장해 적잖이 당황하고 있다.

모방 제품은 ‘설레임’(카푸치노맛)의 포장 디자인을 똑같이 베끼고 상호와 제품명이 인쇄된 자리엔 현지기업의 상호로 보이는 蒙牛(몽우)와 吸乐爽(흡락상)이라는 제품명을 인쇄했다.

롯데제과는 모방제품의 포장과 디자인이 자사 설레임으로 착각할 정도로 너무 정교해 이 제품을 수출할 경우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이 제품에 표기된 상호를 추적, 제재할 방침이다.

그러나 이들 지역에는 산업재산권의 개념이 아직 정착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모조제품을 생산하는 업체 역시 영세하고 소규모여서 단속이나 제재를 가하기까지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 90년대 말에도 롯데제과의 인기 제품인 ‘레츠고’(껌), ‘카페커피’(껌), ‘스파우트’(껌), 카스타드(케이크) 등 인기 제품과, 또 오리온의 초코파이, 크라운의 죠리퐁, 농심의 새우깡 등 과자류를 모방한 경우가 있었다.

그러나 이번처럼 짝퉁 빙과 제품이 발견된 것은 처음이어서 업체는 또 다른 모방 제품이 출현할 것으로 예상, 현지 사무소를 통한 시장조사와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