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심장 건강에 유익”
“계란 심장 건강에 유익”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06.07.11 0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치 영향 미미
노른자위에 13가지 영양,유방암·황반변성 등 예방
영국 서레이대학 그리핀 박사 발표
오랫동안 심장에 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던 계란이 실은 심장 건강에 이로울 뿐만 아니라 유방암과 눈 질환의 예방을 돕고 체중을 줄이는 데도 이바지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영국 과학자가 최근 밝혔다.
 
사람들은 오랫동안 계란을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치에 나쁜 영향을 미쳐 심장 건강에 해로운 것으로 생각해 왔다.
 
그러나 계란은 심장병이나 혈중 콜레스테롤치에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는 것.
 
영국 서레이대학교(University of Surrey) 생의학분자과학대학의 브루스 그리핀(Bruce Griffin) 박사는 이미 발표된 30건의 연구 문헌들을 분석한 결과를 영국 영양재단(BNF)에서 발행하는 `영양 회보(Nutrition Bulletin vol31, lssue 1)´에 발표했다.

연구 문헌들 가운데는 계란을 하루에 1개 이상 먹은 사람들이 1개도 먹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심장혈관질환 발병 위험이 크지 않은 것으로 드러난 하버드대학 연구진의 연구 보고서도 들어 있다.
 
계란의 노른자위엔 콜레스테롤이 물론 들어 있다. 그러나 그리핀 박사에 따르면 오늘날 영양학자들은 삼장병의 발병 요인인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높이는 것은 식품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dietary cholesterol)이 아니라 식품의 포화지방이란 것을 알고 있다.

“계란의 다이어터리 콜레스테롤만 보는 것은 계란이 비만이나 당뇨병 관상동맥질환 예방에 이로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간과하는 것”이라고 그리핀 박사는 말했다.
 
계란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13 영양 성분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 노른자위에 들어 있다. 흰자위엔 중요한 가용성 단백질인 알부민이 들어 있다. 지방은 없다.

영국 영양재단의 영양학자 조안 룬(Joanne Lunn) 박사에 따르면 계란엔 인체의 여러 중요한 기능에 필요한 비타민B군이 많다. 또한 인체가 정상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비타민A도 많다. 계란에 들어 있는 비타민E는 심장병과 일부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미네랄 흡수를 촉진하고 뼈 건강에 좋은 비타민D도 들어 있다. 계란엔 또한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 요오드가 많고 뼈와 이 건강에 필수적인 인도 들어 있다.
 
유방암 전문지 브레스트 캔서 리서치(Breast Cancer Research:2003. 2. 21)에 발표된 하버드의대와 하버드공중보건대학원 팀의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매일 계란 1개와 함께 식물성 기름, 식이섬유를 먹은 10대 소녀들은 성인이 된 후에 유방암 발병률이 낮았다.
 
이는 계란에 들어 있는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소들의 작용에 기인하는 것으로 연구자들은 추정했다.
 
계란엔 또한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들어 있는데 이들은 노년의 황반 변성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들이다.
 
그리핀 박사에 따르면 계란은 칼로리가 낮아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시사하는 연구 결과도 나와 있다.
 
계란 1개의 칼로리는 약 75㎈, 지방 함유량은 5g 정도다. 지난해 미국 영양학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Nutrition:Vol.24,No 6)에 웨인주립대학 등의 연구진이 발표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여성들에게 아침 식사로 칼로리가 같은 계란과 베이글빵을 먹도록 하고서 조사한 결과 계란을 먹은 여성들이 더 만복감을 느꼈고 단기간 동안의 식사 섭취량이 유의미하게 적었다.

이는 일상적으로 아침 식사에 계란을 먹으면 식사 섭취량을 줄여 체중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했다.
 
그리핀 박사에 따르면 종전엔 건강 전문가들이 혈중 콜레스테롤치가 올라가는 것을 피하기 위해 계란을 1주에 3개 이상 먹지 말라고 권고했다. 그러나 혈중 콜레스테롤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포화지방인 것으로 밝혀진 후 권고가 바뀌었다는 것.
 
현재 영국의 식품기준청(FSA)에선 건강에 이롭고 영양 균형이 잡힌 식사의 부분으로 계란을 먹는 한 섭취량을 제한하지 않고 있다. FSA에 따르면 가끔 계란 프라이를 먹어도 나쁠 것이 없다.

다만 계란을 프라이할 경우엔 해바라기씨 기름이나 올리브 기름과 같은 불포화지방이 많은 기름을 사용할 것을 권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