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까지 3단계 어린이식품 안전관리 사업 추진
2010년까지 3단계 어린이식품 안전관리 사업 추진
  • 류양희
  • 승인 2006.07.14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김명철본부장,구체 계획 소개
영유아 단체급식 개선책 마련 시급
청소년 비만 관련 패스트푸드 관리를
정부가 올해를 어린이 먹거리 안전확보를 위한 원년으로 삼고 오는 2010년까지 3단계 계획을 통해 어린이들의 바른영양과 안전한 식품 확보를 추진키로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이 14일 개최한 ‘어린이 건강을 위한 바른 영양, 안전한 식품 토론회’에서 김명철 영양기능식품본부장<사진>은 ‘어린이 먹거리 안전관리 종합계획안’에 대한 발표를 통해 정부는 올해부터 2007년까지를 1단계 사업기간으로 정하고 △단체급식용 원료 안전관리 기준 마련 △학교주변 어린이기호식품 정기수거검사 실시 △어린이 기호식품의 제조가공 기준 강화 △식품첨가물의 알레르기 유발 상관성을 규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와함께 바른영양을 위해 △영양표시 의무 대상 식품 및 성분 확대(트랜스지방, 당류, 콜레스테롤 등) △영양위해성분 모니터링(나트륨, 트랜스지방, 당 함량 등) △영양표시양식 및 기준치 개선 등을 중점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2008년부터 2009년까지 실시되는 2단계 사업에선 △어린이 대상 식품위생교육 정기실시 확대 △학교급식에 HACCP체계 적용을 유도하고, 바른 영양을 위해서는 △쉽고 빠르고 정확한 식품영양정보 제공을 위한 식품신호등 표시 도입 △어린이 대상 식품 광고 및 학교 내 탄산음료 판매 규제, 레스토랑식품 및 패스트푸드에 영양성분 자율 표시 권고 등 비만유발 식품 등에 대한 섭취 저감화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2010년 이후 3단계 사업은 △급식시설 위생기준 제고를 위한 인프라 구축 △교육인적자원부와 연계해 급식시설 점검 및 개선 업무 등을 추진하는 한편 바른 영양을 위해 △교육자가이드 개발과 교과개정 등 기관간 연계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실전체험학습과 캠페인을 확대 실시키로 했다.

김 본부장은 “바른영양과 안전한식품을 바탕으로 튼튼하고 비만없는 어린이를 만드는 것이 이번 계획의 목표”라며 “이러한 어린이 먹거리 안전관리 종합계획안이 잘 추진되도록 학계, 소비자단체, 식품업계가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학교주변 어린이 머거리 환경실태(경인지방식약청 조복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어린이 단체급식의 위생관리 현황 및 개선방안(대한영양사협회 곽동경 회장) △탄산음료 등 어린이 기호식품 현황 및 개선방안(한국소비자보호원 김정호 식약안전팀장) △패스트푸드 및 레스토랑식품의 현황 및 개선방안(한국식품영양재단 김숙희 이사장) △어린이 건강을 위한 식생활 교육 활성화 방안(서울교대 김정원 교수)등의 발표와 이에 대한 토론회가 이어졌다.

◇어린이 단체급식의 위생관리 현황 및 개선방안(대한영양사협회 곽동경 회장)

단체급식에서 위생관리란 식품이 질병을 유발하는 물질(미생물이나 다른 해로운 물질)에 오염되지 않도록 취급되거나 조리돼 피급식자에게 안전한 상태로 공급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단체급식은 대량조리에 의한 온도와 시간관리의 한계점이 있으며 오염 발생으로 인한 식중독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다.

우선 시급한 영유아 보육시설 단체급식에 있어서는 일차적으로 전국적인 현황조사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를 통해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영유아 급식에 대한 올바른 정책 수립과 위생적인 영유아 단체급식의 운영 방안이 모색될 수 있다. 이후 △집단급식소 신고 독려 및 지도 점검 강화 △영유아 단체급식 위생관리 지침서 발간 보급 △규모별 적정 시설․설비 기준마련 △전담인력 배치 △HACCP 시스템 도입 등이 뒷받침돼야 한다.

학교급식에 있어서도 △학교급식지원센터 설치․운영 △HACCP시스템 정착 △관계자 위생교육 강화 △현대화사업 지속 추진 △학교급식전담부서 설치 및 전문인력(식품위생직)확대 비치 △식중독 원인 조사 철저 △식재료 규격기준 개발 △식품이력추적관리 제도 도입 △식재표 최저가 입찰제 폐지 △식재료 공급업체의 사업 인·허가 제도 신설 △안전한 우리농산물 식재료 선정 및 사용노력이 필요하다

◇탄산음료 등 어린이 기호식품 현황 및 개선방안(한국소비자보호원 김정호 식약안전팀장)

어린이를 타겟으로 하는 가공식품의 다양화는 제품 선택의 폭을 넓혀주지만 한편으로는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들의 비만유발 등 영양불균형을 초래하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최근들어 당, 나트륨, 각종 식품 첨가물 등 제품의 맛이나 색상, 보존 등을 위해 사용되는 식품의 부재료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어 이에 대한 관리 강화 방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우선 어린이가 이해하기 쉬운 표시 도입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거론되고 있는 ‘영양 신호등 표시’의 도입은 영양표시를 생략할 수 있는 소포장에도 적용이 용이해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더 나아가 미국이나 영국, 프랑스, 독일, 호주 등의 실제사례에 대한 연구검토를 거쳐 학교 및 어린이, 청소년 시설의 탄산음료 등 설탕 함유 음료판매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 자제력이 떨어지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식생활 개선을 위해서는 불가피한 조치라고 본다

◇패스트푸드 및 레스토랑식품의 현황 및 개선방안(한국식품영양재단 김숙희 이사장)

우리 국민의 비만 이환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성장기 학생들의 비만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그 원인중 하나로 지목되는 패스트푸드에 대한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패스트푸드에는 포화지방산 및 콜레스테롤, 트랜스지방산, 아크릴아마이드, GMO 등이 함유돼 있어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는 보다 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구제적으로는 △음식의 영양표시 단계적 시행 △시민단체의 건전한 감시활동을 통한 업계의 지나친 상업화 제한 △메뉴의 개선, 한식의 패스트푸드화 등 업체의 건전한 육성방안 지원 △영양표시에 대한 소비자 교육 및 효과적인 영양정책의 수립 등이 추진돼야 한다. 소비자들의 건강을 위해 고기는 삶아서 썰어 햄버거용으로 이용하는 방법 등 다양한 대안도 고려해볼 만하다.

◇어린이 건강을 위한 식생활 교육 활성화 방안(서울교대 김정원 교수)

현재 우리나라 어린이의 건강 문제점은 크게 ‘비만율 증가’와 ‘영양 불균형’의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이는 비단 어린이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국민의 보건문제로 이어져 결국 우리나라의 국가 경쟁력 저하의 원인으로 막대한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국가 교육과정에 정규교육과정을 활용한 영양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등 초등 식생활교육을 충실히 반영하고 정부 차원의 영양교육 및 정보제공 기관을 설치해 운영해야 한다.

또 지자체는 보건소 등을 통한 지역 영양사업을 확대 실시하고 식품산업체는 건강 지향적 접근을 할 필요성이 있다.

궁극적으로는 어린이 식생활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한 식약청, 교육부, 복지부가 구심체가 돼 지자체, 산업체 및 가정의 협력을 유도해 나가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