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분유제품에서 나온 이물 관련 방송
KBS 분유제품에서 나온 이물 관련 방송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06.08.30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1TV가 ´KBS 스페셜´에서 19일 오후 8시 일부 분유에서 금속성 이물질이 검출됐다는 실험 결과와 함께 이에 대한 안전성 문제를 담은 ´2006 식탁안전 프로젝트 제4편-생애 첫 음식, 분유에 관한 보고서´를 방송한다.

KBS 탐사보도팀은 5월 ´소비자 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과 공동으로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분유와 이유식 33통을 구입, 한국생활환경 시험연구원에 이물질 분석 조사를 의뢰한 결과 33통의 분유 가운데 10통에서 금속성 이물질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제작진은 " 분유업체에서는 설사 이물질이 검출된다고 하더라도 극소량이어서 아기의 건강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혀왔다"면서 "하지만 금속성 이물질의 유해성 여부에 대해서는 전문가별로 의견이 엇갈리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이 이물질이 어디에서 나왔는지 규명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제작진은 분유공장의 금속 탐지기 대부분은 미세한 이물질을 여과하는 데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한다. 최고 기술 수준의 업체의 경우에도 거를 수 있는 금속 이물질의 최고 한계치가 0.2㎜에 불과하다는 것.

제작진은 또 "금속성 이물질에 대한 유해성 여부를 평가해 관련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면서 "2월 금속성 이물질 검출로 논란을 일으킨 미국산 분유 ´엔파밀´ 사태 이후에도 정부 당국은 소비자 안전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관련업계 관계자들은 "검출된 량이 매우 적고 무기태 상태로 존재해 섭취해도 인체에 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배설될 뿐 아니라 생활 속에서 충분히 접할 수 있는 무시할 만한 양이다"고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