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유산균 발효유 개발
다이어트 유산균 발효유 개발
  • 김현옥
  • 승인 2006.10.09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우 기능성 신물질 함유한 우유로 제조
건국대 한상기 교수 특허 출원

건국대학교 동물생명공학과 한상기 교수는 최근 토종 한우의 유전자를 이용해 개발한 기능성 신물질이 함유된 유산 발효유를 개발, 특허 출원했다고 밝혔다.

이 기능성 발효유는 한우만이 가지고 있는 신물질이 함유된 우유를 유산 발효시킴으로써 기존의 유산 발효유에 비해 맛과 체중 감량 기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교수팀은 농림부의 농림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기능성 물질인 'CPP-H' 발현 유전자를 지닌 한우와 젖소를 교배해 이 물질을 대량생산할 수 있는 신품종 소 ‘흑우’를 개발한 데 이어 ‘흑우’에서 생산한 우유에 함유된 신물질을 유산균주가 섭취토록 하는 ‘신개념의 요구르트 제조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에 의하면 기존의 다양한 기능성 요구르트는 균주의 종류에 따라 그 기능이 결정됐는데 이번에 개발한 요구르트는 신물질이 들어 있는 우유를 발효시킴으로써 일반 유산균주가 섭취하는 아미노산 또는 펩타이드의 특성에 따라 맛과 향기는 물론이고 기능까지 결정되도록 했다는 것이다.

이 요구르트는 독특한 제조 과정에서 생겨난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산물)의 특성으로 인해 체중 감량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즉 유산균의 생육에는 각종 비타민, 아미노산, 특정 펩타이드들이 요구되는데, 신물질은 일반 우유의 성분과는 아미노산 조성 및 펩타이드의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유산균의 생육에 특이하게 작용하고, 그 결과 발효된 유산균 조성물이 우수한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연구팀에서 7개월 동안 실험용 쥐인 랫드를 이용해 다이어트 효과를 비교해 본 결과 기능성 요구르트를 먹인 랫드는 체중이 평균 224.13g 증가한 데 반해 그렇지 아니한 랫드는 체중이 335.17g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구르트를 먹은 랫드의 체중 증가율은 45.97%, 먹지 않은 대조군은 65.31%로, 요구르트를 먹인 군이 19.34%의 체중 감소 효과를 가져왔다. 이는 몸무게 60kg의 사람을 기준으로 환산하면 약 12kg의 감량 효과를 보는 셈이다.

한편 CPP-H는 인산칼슘의 과포화 상태에서 인산, 칼슘의 침전을 방지해 소장 장관 내 가용화 칼슘의 농도를 높여 칼슘 흡수를 촉진시키는 물질이다. 이번 연구에서 산업적 실용화를 위해 대량생산에 성공한 기능성 물질은 우리 나라 한우의 우유에서 발견한 새로운 CPP-H로서 이 구조는 N말단에서 25번째의 Arg이 Cys으로 치환돼 이황화 결합에 의해서 이량체를 형성함으로써 소화 효소에 대한 안정성이 높고 활성 발현 영역이 커서 칼슘의 가용화 능력이 우수해 소장관 내에서 칼슘의 흡수를 월등히 증가시킬 수 있다.

이 기능성 신물질 CPP-H는 한국(특0140248) 및 미국(5834424)에서 물질특허를 획득했으며 그 용도는 미네랄 부족으로 인한 골다공증의 치료 및 예방제, 각종 유제품 및 건강식품의 첨가제, 치석 방지물의 첨가제, 모발 또는 피부용 화장품 및 사료 첨가제 등 다양한 상품을 개발할 수 있다. 이 CPP-H가 함유된 우유로 만든 요구르트는 칼슘, 철분, 아연, 마그네슘 등 인체에 필요한 미네랄을 가용화하여 흡수를 촉진하므로 골다공증 등 다이어트에 따른 부작용을 예방할 뿐더러 장내 환경을 개선해 변비·설사에도 효과가 높다. 또한 기능성 요구르트를 피부에 바를 경우 보습성, 미백 효과, 영양 성분의 흡수 등 피부 미용에 우수한 기능을 한다.

신물질의 개발 및 대량생산을 지금까지는 주로 화학적 합성 및 미생물을 이용하고 있으나 독성, 안전성 및 부작용 등의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CPP-H의 대량생산은 안전성이 우수하고 부작용이 없으며 경제적인 방법, 즉 CPP-H 유전자를 가진 한우와 유량이 많은 홀스타인 종과의 품종간 교배를 통하여 F1을 만들고 이 F1에서 생산되는 천연 우유에서 CPP-H를 대량 생산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