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X 아시아지역조정위원회 개막
CODEX 아시아지역조정위원회 개막
  • 장유진
  • 승인 2006.11.21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까지 진행… 고추장·된장 등 전통식품 국제기준 마련



CODEX 국제식품규격위원회의 ‘제 15차 아시아지역조정위원회’(the 15th FAO/WHO Coordinating Committee for Asia: CCASIA)회의가 16일 서울리츠칼튼호텔에서 개회식을 가지고 4일간의 공식일정에 들어갔다.

이번 아시아지역조정위원회에서는 아시아지역 22개 국가와 국제기구 및 타 지역 회원국 등 약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추장, 된장, 인삼제품, 두부 등 전세계적으로 또는 아시아지역 내 유통되는 식품의 국제기준이 마련된다.

또한 아시아지역 회원국의 식품안전관리제도, 식품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에 소비자참여 현황에 대한 정보를 교환 및 아시아지역 식품관리제도의 선진화와 Codex 국제기준을 국내 식품 기준규격으로 적용한 실태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여 식품기준의 국제화를 유도에 대한 종합적인 논의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아시아지역조정국 한국대표자격으로 개막 연설을 한 문창진 식품의약품안전청장<사진>은 이번 회의를 통해 식품안전 정책에 대한 국제 표준이 성립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청장은 “한국은 식품정책에 있어서 안전을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강조하고 있으며 식품안전규제에 관해서도 사전예방조치를 우선으로 실행하고 있다”며 “이번 회의를 통해 나온 안건들을 국내 식품정책에도 적용해 국제 식품규정에 부합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 청장은 또 “세계적으로 식품산업의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만큼 식품안전에 대한 규정 또한 이에 발맞춰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며 “이번 CCASIA를 통해 아시아 지역을 비롯한 세계화에 맞는 규정 및 안전관리 방안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