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삼 가공품서 발암물질 ‘벤조피렌’ 검출
흑삼 가공품서 발암물질 ‘벤조피렌’ 검출
  • 김현옥
  • 승인 2007.05.07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4개 제품 가압류·유통 제품 회수

흑삼가공품에서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검출돼 보관제품에 대한 가압류 조치와 유통제품의 회수 조치가 이뤄졌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건강기능식품인 흑삼농축액에 대해 벤조피렌 검사를 실시하고 함량이 과다 검출된 4개 제품에 대해 국민건강 보호 차원에서 이 같이 조치했다고 밝혔다. 문제의 제품은 △천지인6년근 구증구포흑홍삼정(진생내츄럴선 영농조합/충남 금산군 군북면 동편리 312) 14.0㎍/kg(ppb) △구증구포 천보삼홍삼농축액(금산덕원인삼약초영농조합법인/충남 금산군 남일면 상동리 376-3) 13.4㎍/kg(ppb) △구증구포홍삼농축액(한국파낙스제조(주)/충남 금산군 진산면 묵산리 61-1) 7.3㎍/kg(ppb) △흑장삼홍삼농축액((주)흑삼코리아/충남 금산군 남이면 매곡리 168) 3.1㎍/kg(ppb) 등이다.

벤조피렌은 방향족다환탄화수소(PAHs) 일종의 환경오염물질로서 식품을 고온으로 조리, 가공할 때 생성되며,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발암물질로(Group 1)로 분류하고 있고, 식품에는 식용유지에 2ppb로 기준이 설정되어 있으며 흑삼가공제품에는 설정되어 있지 않다.

이번에 벤조피렌이 검출된 흑삼가공제품은 인삼을 구증구포(아홉 번 찌고 아홉 번 말림)하여 만든 흑삼을 추출, 농축하여 제조한 건강기능식품이다.

식약청은 앞으로 흑삼가공제품에 대해 지속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해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을 사전에 차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