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철 著 ‘김치과학’
박종철 著 ‘김치과학’
  • 김현옥
  • 승인 2007.06.07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치사업단순천대센터 박종철 교수

우리 김치의 우수한 효능과 산업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사진과 함께 보여주는 책자가 발간됐다.

산업자원부지원 김치사업단순천대센터(센터장 박종철 교수)에서 2005년부터 올해까지 매년 개최됐던 '김치심포지움' 발표논문 내용을 한데 엮어 '김치과학' 단행본을 발간한 것이다.

국내의 13인 김치전문가가 저술한 이 책에는 일본열도와 중국대륙 속의 우리김치 모습이 원색사진으로 소개되어 있으며, 김치의 동맥경화예방효과, 간암억제효능, 면역증강작용, 바이러스감염 예방효과와 항고혈압효능 등의 '김치효능'과 김치 및 김치재료의 기능성성분도 실려 있다.

또한 '김치문화' 편에서는 김치의 역사적고찰과 지역김치의 특색, 20세기 전반의 김치제조, 한국의 김치문화와 김치의 문화적특성 그리고 '김치산업' 편에서는 김치 수출동향과 세계화전략, 일본과 중국속의 김치산업, 일본 갓김치산업을 다루고 있다.

박종철 김치센터장은 "<김치과학> 책자가 식품공학, 식품영양학, 조리학 등에서 공부하는 학생과 연구자는 물론 실무에 종사하는 김치제조업자들에게도 도움이 되어 우리의 김치산업이 발전했으면 한다'는 바람을 표명했다.

김치사업단순천대센터는 '일본속의 한국김치를 스캔하다'(2005), '한,중,일의 김치세상'(2007)의 김치사진책을 발간해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