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이력관리제 정부 주도 전환
식품이력관리제 정부 주도 전환
  • 김현옥
  • 승인 2007.08.17 2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천 내년 ‘RFID 사업’ 제도화 전 업계 확산
단계별 정보관리 사고원인 신속 규명
식품공업협회 지난해 시범사업 구축
그동안 민간 자율로 운영돼온 '식품이력추적관리시스템(RFID)' 사업이 내년부터 정부 주도로 바뀐다.

RFID 기반 식품이력추적관리시스템은 식품의 제조 가공에서부터 물류,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식품안전에 관련된 정보를 RFID(라디오 주파수를 활용한 무선인식) 기술을 적용해 보관, 관리, 제공하는 제도이다.

즉, 식품제조가공업체의 제조가공 이력정보, 물류업체의 보관이력정보, 유통업체의 판매이력정보 등을 연계해 통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위해사고 발생 시 이력정보의 추적을 통해 신속히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식품안전관리 강화 방안으로 한국식품공업협회가 지난해부터 시행하고 있는 RFID 기반 ‘안전안심 u-먹거리 구축사업’을 내년 초부터 제도화해 전 업계로 확산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식약청은 이를 위해 식품의 제조·가공부터 판매까지의 각 단계별 정보를 기록·관리함으로써 문제가 발생할 때 원인을 신속하게 규명하도록 하는 규정을 명시한 식품위생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개정안은 식품안전정보관리센터의 설립 및 제품이력추적관리에 대한 공신력 확보를 위한 인증체계 수립 등을 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식약청은 식품이력추적관리시스템, 표준식품이력관리시스템, 식품이력 모바일시스템, 식품안전정보포털 등 4개의 영역으로 이뤄진 식품안전정보관리센터를 운영 주체를 식품공업협회 부설로 둘 것인지, 별도의 기구를 설치할 것인지를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식약청은 이와 관련, 오는 22일 소비자 산업계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식품이력추적관리시스템(RFID)'을 주제로 한 식품안전 열린포럼을 개최하고 각 계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식약청 위해물질관리팀 나병헌 팀장은 “지속되는 식품안전성 문제로 원료부터 최종 제품의 판매, 유통 전 과정을 추적 관리할 수 있는 식품이력관리시스템 도입의 필요성 제기됨에 따라 식품안전사고 발생시 신속한 원인규명 및 안전조치로 국민의 신뢰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식품이력추적관리 시범사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개선방안에 대해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포럼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식품공업협회(회장 박승복)는 올해도 정보통신부로부터 11억원의 예산을 지원받고 민간기업이 4억5000만원을 출자해 총 15억5000만원 규모의 ‘안전안심 u-먹거리 구축사업’을 지난 5월부터 11말까지 7개월간 수행한다.

이번 사업엔 식품제조가공업체로는 농심(라면류), 삼립식품(빵류, 냉동식품), 남양유업(유제품류)이, 식품원자재 공급에는 태경농산(스프류) 등 4개사가 참여한다. 수행업체는 식품분야 IT 전문회사인 CJ시스템즈를 주사업자로 NDS, 대상정보기술, 케이피씨가 계속 참여하며, 유통업체로는 패밀리마트와 롯데백화점이 공동 개발한다.

사업은 식품안전정보관리센터의 운영을 위해 △식품인증관리시스템, △식품추적관리시스템, △표준식품이력관리시스템, △식품산업정보 포털시스템 구축 및 소비자들이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도록 식품이력 모바일(휴대폰) 서비스 구현 등 4개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식품공업협회는 앞으로 식품안전정보관리센터를 가동해 식품에 대한 이력정보를 휴대폰 등을 통해 소비자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식품의 전체 공급망 사슬을 통합관리 할 수 있는 종합 인프라 망 구축을 목표로 기업 규모별 적용 품목의 다양화 및 참여업체를 확대해나가기로 했다.

한편 이 제도가 성공적으로 수행되면 식품산업 전체로 이력추적관리시스템이 확산돼 세계 유수의 식품업체 보다 앞선 선진국형 식품안전정보관리 시스템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