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위생 수준 향상
재래시장 위생 수준 향상
  • 김현옥
  • 승인 2007.12.17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개 항목 연초와 비교해 43% 개선

재래시장의 위생관리 수준이 시설 및 경영현대화에 힘입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전국 16개 시·도별로 위생수준이 취약한 재래시장 1곳씩을 선정해 지방식약청, 시·도 및 시·군·구 합동으로 위생관리 시범사업을 실시한 결과, 재래시장의 위생수준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17일 밝혔다.

각 시·도가 표준지도표(시설 및 종사자 위생 등 28개 항목)에 의해 시범사업대상 재래시장의 위생수준을 연초와 비교 평가한 결과 전국 평균 43%의 개선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재래시장 위생관리 시범사업은 그동안 단속 위주의 식품위생업무를 지양하고, 공무원,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상가번영회 등이 참여하는 공동협의체를 구성해 현장중심의 지속적인 지도·계몽 및 교육 등 실질적인 지원활동을 통해 상인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위생의식이 높아져 재래시장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됐다.

식약청은 2007년도 재래시장 위생관리 시범사업을 종합평가해 인천시와 경기 강원 경북 등 4개 시·도를 재래시장 시범사업 우수 시·도로 선정하고, 기관표창 및 포상금(500만원)을 수여했다.

재래시장 위생관리 시범사업은 2006년도 6개 시·도를 시작으로 올해는 전국으로 확대 시행했다.

주요 성과를 보면 △식품진흥기금 등을 활용하여 위생시설 개선자금을 지원하고, 위생복, 손소독기, 해충퇴치기 등을 구입·지원하여 위생시설 등이 크게 개선되었고, △현장중심의 맞춤식 눈높이 지도·계몽, 식품취급요령 및 식중독 예방관리 등 각종 홍보물 제작 배포, 현장 방문교육 실시 등을 통해 상인들의 위생의식 수준이 크게 높아졌다.

식약청은 그간의 시범사업성과를 바탕으로 2008년에도 지방자치단체의 기초 위생관리에 역점을 두고, 재래시장 위생관리사업을 계속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