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관련학과 순례]용인송담대학 제지공업과
[포장관련학과 순례]용인송담대학 제지공업과
  • 김태우 기자
  • 승인 2000.10.05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지공업 첨단화 우리가 선도”

포장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제지산업 전문인 육성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용인 송담대학 제지공업과.

고도의 산업사회를 이끌어 가는 첨단 산업용 재료로까지 확대돼 가는 제지산업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돼 가는 현실에 맞춰 미래정보화 사회에 대비해 새로운 기능의 제지 제조 기술을 개발하고 제지공업 전반에 걸친 첨단화를 주도하는 기술인 양성에 교육 목표를 두고 있다. 

지난 93년 설립돼 각종 포장용지는 물론 정보용지, 산업용지, 컴퓨터 용지 등의 제조기술을 개발하고, 장치산업인 제지공업 전반의 자동화, 첨단화를 이끌어 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용인 송담대학 제지공업과는 일반화학은 물론 제지공업 전반에 걸쳐 필수적인 교육과정인 지류 가공학, 종이 물성 및 분석실험 등 이론과 실습을 겸비한 교육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특히 상품의 판매 촉진과 취급의 효율성 및 작업의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는 제품 포장에 가장 효과적인 디자인 기초 이론과 실무적인 디자인 감각을 습득하는 포장디자인 실습을 교과목에 포함시킴은 물론 다양한 포장 관련 기계류의 작동원리와 운전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실무기술을 습득하는 포장기계실습으로 산업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밖에도 위생용지 제조실험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위생적이고 고품질의 식품포장용 종이용기, 티슈페이퍼, 아기 기저귀 및 다양한 위생용지 등의 제조 방법을 실험을 통해 연구하고 폐지의 재활용에 있어서 필요한 메커니즘을 다룸으로써 자원의 재활용률 향상에 목적을 둔 고지재생실험 등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졸업후에는 제지 펄프 산업의 공정관리 생산관리 품질관리는 물론 기술 개발분야를 이끌어가는 업무를 담당하며 대기 및 수질 환경, 품질관리, 인쇄기술 자격 등 각종 자격증 취득으로 종이를 이용한 각종 제지산업 포장관련업체 인쇄출판산업 환경정화산업 등 다양한 취업 기회가 있다.

용인 송담대 제지공업과는 부설연구소인 전통한지연구소와 연계해 우리나라 고유의 한지와 첨단 제지 기술을 접합시켜 현대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전통한지 연구소는 전문대학 특성화 프로그램 지원사업을 통해 고유한지의 제조기술을 복원, 활성화하고 옛것과 새것을 조화시켜 개발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및 최근 고급 포장용지로 사용되는 한지를 현실에 맞게 연구 개발해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케 하고 있다.

제지공업과는 우리나라의 펄프, 제지산업이 세계 10위 이내에 들지만 국제화 추세에 따른 수출 개방 압력의 증대와 이에 따른 기술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신제품 및 신기술 개발에 의한 경쟁력 강화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라는 판단아래 기초에서부터 현장실무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교육은 물론 전문적인 연구 개발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을 배가하고 있다.

학과는 지속적인 산학 협력을 통해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 지원을 실시, 현장 적응 능력을 배양해 사회 진출시 업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밖에도 공공기관 및 산업체와 산학협동 계약을 체결하고 벤처기업의 창업지원 및 실직자 산업체 재취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산업체의 요구에 의한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로 보다 실무적으로 현장성 있는 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