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식약청, 새해 업무계획
경인식약청, 새해 업무계획
  • 김현옥 기자
  • 승인 2000.02.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 예방적 감시활동 역점”

「사고발생후 처리방식보다 사전 예방적인 감시활동에 역점을 둬라」 경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장준식)은 올해 식품의약품등의 안전성 확보와 소비자보호 기능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업무수행방식을 획기적으로 전환, 새로운 지식기반 사회가 요구하는 방향으로 설정 운영키로 했다.

궁극적으로 본청과 지방자치단체 타부처 특별지방행정기관과의 바람직한 역할 재정립을 통해 지역특성을 고려한 강력한 집행기능을 갖는 식품^의약품 안전관리 전문기관으로 육성한다는 것이 경인청의 목표이다.

이를위해 우선 인천광역시와 경기도의 가동자원을 활용해 관련정보 네트워크 및 업무수행 파트너쉽을 형성, 권역내 식품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오는 6월까지 권역내 정보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본청, 지자체, 타부처 행정기관과 업무파트너쉽 모델을 개발하는 한편 연말까지는 기관간 실무협의회 및 기관협의회 구성등 식품감시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외식 및 학교급식등 집단급식 확대에 따른 집단식중독 발생의 대형화 추세에 적극 대응키 위해 「경인지방 식중독대책반」을 구성 운영하고 시^도교육위원회와 협조해 학교급식분야의 위생관리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 부정.불량식품 유통이 끊이지않고 있는 현실을 감안, 매월 80~1백건등 연간 총1천10건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중 위해우려식품 3백60건, 수입식품 2백40건, 신선과채류 2백40건 및 특별단속 1백70건등 유통식품에 대한 수거.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식품류의 다양화 추세에 따라 증가하는 권역내 도매시장 또는 재래시장에 입하되는 엽경채류의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잔류농약 위생성분에 대한 신속수거 검사를 매월1회 정기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뿐만아니라 지금까지 식품제조업소등에 대해 위해도, 위반실적 평가, 정보수집.분석등에서 얻어진 자료에 따른 획일적 단속을 지양하고 위해우려 업소를 대상으로 집중관리함으로써 안전성 확보는 물론 업계 스스로 위생관리 수준을 높이려는 자구능력이 생기도록 중점지도^점검을 실시해 나가기로 했다.

수입식품 부문에선 위해우려 품목의 국내유입 차단을 위해 서류검사 품목에 대한 무작위 표본검사제도를 시범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경인청이 설정한 금년도 수입식품 검사목표는 총2만2천건. 이중 서류검사 1만7천8백70건(81.2%) 관능검사 2백20건(1.0%) 정밀검사 3천4백50건(15.7%) 무작위 표본검사 4백60건(2.1%)이다.

수입신고건중 대부분 서류검사를 통해 수입되는데 따른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현장경험 또는 수집한 위해정보를 반영해 매월 5건이상의 무작위 표본검사제도를 시범운영할 계획이기도 하다.

경인청은 또 부산항을 통해 내륙운송되는 수입식품의 검사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경기도 의왕시의 「경인내륙 콘테이너 기지」내에 의왕수입식품검사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전체 수입물량중 45%이상을 처리하고 있다. 특히 2001년 인천국제공항의 개항에 따라 물류중심지로 급부상할 것을 대비, 「인천국제공항 수입식품검사소」 설치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인천항이 주요수입곡물의 관문일뿐아니라 중국과의 정기적인 해상운송에 의한 국내 소요 농.임산물의 수입이 증가함에 따라 잔류농약등 유해물질 오염식품등이 수입되지 못하도록 안전관리에 주력하는 검사체제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시험분석부문에선 96년이후 실시된 검사결과를 데이터베이스화해 과학적인 유해물질관리 자료를 마련하고 분석업무의 신뢰성 제고를 위해 경인지역 산^학^연 전문가를 활용한 자문위원회를 구성, 운영키로 했다.

현재 개발시행중인 「잔류농약 간이속성검사」방법에 의해 1백50여종의 동시분석체계를 가동중인 경인청은 재래시장에 저녁때 반입된 채소류를 수거해 다음날 아침 출하되기 전까지의 9시간내 검사를 완료한후 적합한 것만 출하시킴으로써 농약잔류량 기준치를 초과한 채소류의 시중유통을 차단하는 감시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도 경인청은 올 1월부터 수입식품등 신고.검사업무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토요일에도 평일과 같인 전일근무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민원편익 증진 및 시험결과 검사의 안전성 유지등을 위해 자체 독립청사 신축계획을 현안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