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 상승 인한 식중독 주의 당부
기온 상승 인한 식중독 주의 당부
  • 김현옥
  • 승인 2008.05.06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매월 현장 방문 교육·훈련 실시키로

식품의약품안전청은 5월 들어 급격한 기온 상승으로 인한 식중독 발생이 급증할 것이 예상됨에 따라 가정이나 집단급식소 등에서 음식물을 취급·조리시 각별히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집단급식소 등에 납품되는 식재료들이 적절한 온도 관리없이 외부에서 방치되지 않도록 식재료 보관과 부패 변질에 주의하고, 종사자의 개인 위생 관리 철저 및 음식물의 적절한 가열·조리 등에 만전을 기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샐러드 등 신선 채소류는 깨끗한 물로 잘 세척하여 제공하고, 특히 육류 등을 취급한 칼·도마와 교차 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분하여 사용하는 등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가족 단위 나들이, 학교 현장 체험 학습, 단체 야유회 등을 갈 경우 이동 중 준비해 간 김밥, 도시락 등의 보관 온도가 높아지거나 보관 시간이 길어지지 않도록 음식물 섭취 및 관리에 신경써 줄 것을 당부했다.

식약청은 학교, 기업체, 다중 이용 시설 등 많은 사람이 급식이나 외식을 하는 시설에 종사하는 영양사, 조리사, 식품 취급자를 대상으로 식중독에 대한 경각심 고취를 위한 교육·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며, 올바른 식중독 예방요령과 식중독 발생 사례 등을 교육대상에 맞게 개발·보급하고, 매월 무상으로 식중독 예방 전문 교육과 현장을 직접 찾아가는 교육·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뽀로로)를 이용한 식중독 예방 동영상을 제작하여 전국 옥외 전광판(104개소) 광고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식중독 예방을 위하여 전 국민이 손을 깨끗이 씻고, 음식물은 익혀먹고, 물은 끓여먹는 안전한 식생활 요령을 실천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