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식품 표시 확대 업계 정면대응
GM식품 표시 확대 업계 정면대응
  • 김현옥
  • 승인 2008.06.26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공, 산업·경제 파급영향 연구 부당성 지적키로

정부가 유전자재조합식품 표시제를 확대 실시할 방침인 가운데 식품업계가 이로 인한 산업계 및 경제 전반에 미칠 영향에 대한 연구를 통해 부당성을 제기할 움직임이어서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소비자의 알권리 및 선택권 보장을 위해 GMO식품 표시제 확대방안 마련을 추진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식약청은 그 일환으로 효과적인 사후관리 방법 등 표시제 개선을 위해 29일부터 7월5일까지 유럽연합, 일본 등 선진국 유전자재조합식품 표시제도 실태 조사에 나선다.

식약청, 소비자단체, 언론계, 업계로 구성된 이번 조사단은 유전자재조합식품 표시제를 가장 엄격하게 운영하는 유럽연합과 식량수급 환경이 우리와 유사한 일본의 표시기준, 사후관리 등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현지 대형마트 실사 및 NGO 간담회 등을 통해 유통·판매 단계에서의 표시방법 및 소비자 동향 등을 직접 확인할 예정이다.

식약청은 이번 방문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표시제도 확대(안)을 마련하고, 소비자, 업계, 전문가 등 사회 각 계층과의 토론회, 공청회 등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표시제도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식약청은 특히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는 표시대상 식품의 범위와 시행시기(유예기간)에 대해서는 소비자, 업계 등 국민과의 충분한 소통을 통한 사회적 합의로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식품업계는 ‘GMO 표시제 확대가 식품산업과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 돌입했다.

한국식품공업협회는 GM작물과 이들을 이용한 가공식품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이와 관련한 정부의 GM농산물 표시제 확대를 추진하고 있어 식품산업과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하다는 판단아래 지난 16일부터 오는 8월 말까지 2개월간 이에 대한 연구를 시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식공은 그동안 5차례에 걸쳐 개최된 GMO 표시확대관련 TF 회의를 통해 한국전분당협회, 한국대두가공협회, 대한장류공업협동조합 등 3개 단체가 협의한 GMO 표시확대에 따른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주관기관을 중앙대 진현정 교수 책임의 농정연구센터로 선정했다.

이와 함께 기존 GMO 안전성 관련 보고서 중심의 안전성 연구는 세종대 경규항 교수가 진행하고 있다.

식공은 이번 연구의 결과물을 토대로 GMO 표시제가 산업계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감안해 표시확대 방침을 재고해 줄 것을 식품당국을 비롯한 관계요로에 적극 건의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