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산업정책단장 누구 없소?
식품산업정책단장 누구 없소?
  • 황세준
  • 승인 2008.07.21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제 신설 후 공석…공모 통해 내달 4일 면접

식품 정책, 진흥, 안전 업무를 총괄할 농식품부의 새로운 조직인 ‘식품산업정책단’ 수장 자리가 공모제로 넘어가면서 식품 전문가의 부임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21일 공고를 통해 28일까지 정부부처 고위공무원단을 대상으로 식품산업정책단장직에 대한 공모 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지난달 17일 농식품부 직제개편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해 이달 초 농식품부 7층에 식품산업정책단장실이 새롭게 문을 열었지만 정작 식품산업정책단장에 어떤 인물이 부임할지는 하마평조차 없어 의문이 증폭돼 왔다.

동시에 식품산업정책단장은 △식품산업의 육성·진흥에 관한 정책 및 제도 수립 △농식품 안전성 제고 및 소비자 보호 △농산물 및 식품의 해외시장 개척 및 수출 촉진 △외식산업 육성 및 지원 △농식품의 품질인증 및 가격안정 △전통식생활 및 식문화 보급 등 식품산업정책팀, 식품산업진흥팀, 소비안전팀의 업무를 모두 총괄해야 하는 중요한 자리이기 때문에 식품에 통달한 전문가가 부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져 왔다.

농식품부는 공고문에서 3급 공무원 또는 4급 공무원으로 5년 이상 재직한 자 중에서 농수산식품 행정 또는 식품산업 육성 관련 경력이나 실적이 있는 경우, 식품관련 학력을 소지한 경우에 지원할 수 있다고 못박았다.

‘농수산식품’이라는 말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일단은 농식품부 내 고위공무원 중에서 선발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 경우 가능성이 있는 인물은 2~3명 정도로 압축된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 관계자는 “공모 대상이 농식품부 내부로 한정돼 있지는 않다”며 “원할 경우 보건복지부에서도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고 모든 고위공무원에 문호가 개방돼 있음을 설명했다.

공모 가능한 최대 인원은 7명이다. 농식품부가 8명 이상 접수할 경우 서류전형으로 7명까지만 걸러 낸다는 방침을 설정했기 때문이다.

면접일은 다음달 4일이다. 7명이 접수하는 시나리오를 가정해 보면 면접을 통해 2~3명의 예비 합격자를 뽑은 후 행정안전부의 검증을 거쳐 1명을 결정, 농식품부 장관이 최종 합격자를 청와대에 추천해 대통령 재가를 받으면 식품산업정책단장 인사발령이 정식으로 이뤄지게 된다.

이에 따라 식품산업정책단장의 부임 시기는 통상적인 절차에 준할 경우 8월 말 경이 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한편 농식품부는 21일자로 사직원이 처리된 국립수의과학검역원장에 대한 개방직 공모에도 착수했다. 수의과학검역원장 자리는 외부 인사도 지원 가능하며 마감일은 이달 말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