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종합해설 식품가공이용학’
[신간]‘종합해설 식품가공이용학’
  • 이은정
  • 승인 2008.08.13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서대 이성갑 교수 이론·실무 총망라

식품분야에서 식품가공학을 총 망라한 새로운 해설 지침서가 발간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종합해설 식품가공이용학’이 바로 그것으로, 호서대학교 식품생물공학과 이성갑 교수가 출간했다.

이 책은 저자가 다년간 농산물이용연구소(농진청), 인도 Mysore 대학원, 한국냉장(주) ,한경대학교, 호서대학교 등 산·학·연에서 식품에 관한 연구, 식품가공학 강의(농산, 축산,수산,저장학)와 실험 실습, 그리고 산업체 가공기술 자문등의 경험에서 배우고 익힌 기술과 자료를 토대로 탄생된 새로운 지침서다.

I편 식품가공. 저장의 기초상식을 시작으로 II편에는 식품가공학각론으로 식품원료별(농산가공, 축산가공, 수산가공, 기타)로 이화학적 특성, 성분조성, 각 품종별 저장 가공기술에 대해 요점 해설이 담겨있다.

III편에서는 식품가공 실험을 알기 쉽게 기술돼 있으며, IV편은 식품제조교과서인 식품공전과 기능식품공전에서 일반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 자료를 편집해 한국의 식품가공업 품목영업 종류를 실어 학생들이 졸업 후 실제 사업추진에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 구성돼 있다. 또한 부록으로 식품가공에 관한 연구논문과 기술 원고를 첨부해 학문연구에 참고토록 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전문 연구위원을 맡고 있는 저자는 <수산식품가공이용학> <축산식품가공이용학> <통조림식품 제조학> <식품위생관계법규편람> <식품첨가물 총서> <식품(산업)기사 문제해설집> 등 34편을 발간했다.

이성갑 교수는 “대학과정의 식품가공학 강의 교재나 국가기술자격검정시험(식품기사/산업기사) 준비서로서 공부하는데 시간적 제약을 받는 학생들에게 더 없이 필요한 책이 될 것”이라며 “식품 분야 현장 실무자들의 참고서로서 식품연구소,정부관련기관,식품가공업계의 연구나 정책 활용에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