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프로폴리스와 독
[신간]프로폴리스와 독
  • 김윤경
  • 승인 2008.12.11 2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폴리스 체험수기 공모전 수상작 모아
바이오프로폴리스연구회

바이오프로폴리스연구회(회장 이승완 서울프로폴리스 대표)는 지난해 열린 프로폴리스 체험수기 공모전 수상작들을 모아 ‘프로폴리스와 독’이라는 책자로 펴냈다.

이 책은 프로폴리스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알기 쉽게 설명했고 투병을 극복한 체험담과 프로폴리스의 효능·효과, 추출법, 생활 속 활용법 등을 담고 있다.

■ 주요 내용

프로폴리스란 식물이 상처를 입었을 때 유해 미생물로부터 상처를 보호하기 위해 분비하는 피톤치드에 꿀벌이 분비하는 타액(효소)을 혼합해 만들어지는데 대표적인 효능으론 항균, 항산화, 항바이러스, 항염 효능 등을 들 수 있다.

최근 활성산소가 만성질환의 주요한 요인으로 밝혀진 가운데 프로폴리스가 이러한 유해산소 및 방사선에 의한 인체손상을 억제하고 면역계를 보호하며 면역 반응을 증강시켰다는 연구결과가 학계에 발표되고 있다.

특히 프로폴리스는 내성이 없는 천연항생제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의 항생제에 내성을 갖고 있는 황색포도상구균(MRSA), 녹농균, 구강 질환 원인균인 액티노마이세스 비스코서스와 스트렙토코커스 뮤탄스, 위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균을 억제하는 것.

이러한 항균효과 외에도 우크라이나의 리보프 주립의과대학에서 실시한 인체시험에서 프로폴리스는 단순포진을 일으키는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효과가 현존하는 최고의 헤르페스 치료제인 아시클로버 연고보다 훤씬 더 효과적인 항바이러스 활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카페인산, 에스테르류 및 플라보노이드류 등을 함유하고 있어 진통작용이 크며 비스테로이드성 약물이 가지는 부작용인 위궤양이 없고 위를 보호하면서도 뛰어난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받고 있다.

바이오프로폴리스연구회 엮음, 신국판 212쪽, 8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