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급식 식중독 예방 자료 배포
집단급식 식중독 예방 자료 배포
  • 이종근
  • 승인 2009.02.03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농·수·축산물 가공식품 180여종 수록

식품의약품안전청은 3일 매년 식중독 환자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집단급식소 식중독을 줄이기 위해 예방 교육자료를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는 집단급식소 식중독 환자수 비율이 04년에 75%에서 05년도 66% 06년에는 75% 07년에는 47%로 줄어들었지만 지난해에는 다시 48%로 높아졌다.

식약청은 안전한 식재료 구입을 위한 '주요 식재료 검수 도감' e-Book과 집단급식소 식중독예방 교육을 위한 '식중독 없는 안전지대 만들기' 동영상 CD를 각각 5만부씩 제작해 전국 학교, 집단급식소, 청소년수련원 및 아동복지시설 등에 보급할 예정이다.

'주요 식재료 검수 도감'은 농·수·축산물 및 가공식품 약 180여종에 대해 사진을 수록하고 알기 쉬운 설명으로 풀어 써서 올바르고 안전한 식재료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 전망이다.

'식중독 없는 안전지대 만들기' 동영상 CD는 식재료 준비부터 조리, 배식 및 세척 소독까지 일련의 과정을 올바른 상황과 잘못된 상황을 비교해 조리종사자들이 알기 쉽도록 제작했으며 교육용 자료(PPT)도 함께 수록했다.

식약청은 식중독예방관리팀 강윤숙 연구관은 "방학 기간 중 급식 중단으로 인해 식재료 등이 장기 보관 상태에 있었고 환경오염 가능성이 있어 식중독사고 위험이 더 크다"며 "각 학교에서는 반드시 '안전한 급식을 위한 주의사항'을 철저히 준수해 식중독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