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차, 다이어트 효과 입증
보이차, 다이어트 효과 입증
  • 이은정
  • 승인 2009.03.18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실험서 복부·내장지방 45% 감소 확인
경희대 정세영 교수팀

다이어트의 계절이 차츰 다가오는 가운데 최근 국내 한 연구진이 건강차로 알려진 ‘보이차’의 다이어트 효과 가능성을 실험을 통해 입증해 내 주목 받고 있다.

경희대 약학대학 정세영 교수팀이 보이차의 항비만과 고지혈증 개선, 혈당 개선 효능에 대한 실험을 한 결과, 실제로 체지방 감소 및 혈당 개선 등에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다.

실험용 흰쥐에게 6주간 고칼로리 음식을 투여, 비만을 동반한 고지혈증, 고혈당 쥐로 만든 후에 보이차(추출물)를 시험물질로 녹차(추출물)를 대조물질로 이 실험용 비만 쥐들에게 투여했다.

이 과정에서 적정 수준 이상(중용량, 대용량)의 보이차 추출물을 투여한 쥐는 아무것도 투여하지 않은 쥐보다 복부지방, 내장지방 등이 각각 45%, 49%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표1 참조]

물론 녹차 추출물을 고용량으로 투입한 쥐에게서도 유의미한 지방 감소와 체중 감소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일반적으로 보이차의 경우 중용량 투여만으로도 고용량 녹차 투여 한 것과 유사한 감소 양상을 보여줄 정도로 탁월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여기에 보이차 추출물을 투여한 비만 쥐의 콜레스테롤 감소량이 27~39%, 공복혈당 감소량도 25~31%에 이른다.

특히 보이차 추출물을 투여한 쥐에게서 몸의 나쁜 찌꺼기를 배출하고 저항력을 높여줘 착한 콜레스테롤이라 할 수 있는 ‘HDL-콜레스테롤’이 무려 23~36%까지 늘어난 것도 검증됐다.[표2 참조]

결론적으로 보이차(추출물)를 마실 경우 사망이나 독성 증상 없이 적은 용량으로도 지방감소와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를 볼 수 있어 비만과 고지혈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경희대 정세영 교수는 “이번 실험을 통해 흔히 지방분해 효과로 알려진 녹차에 비해 보이차가 더 큰 효능을 발휘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면서, “다이어트를 위해 검증되지 않은 각종 약물을 복용하기 보다, 건강에 도움을 주는 보이차가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보이차는 PET 음료시장에서도 롯데칠성의 '따스한 보이차'와 동원 F&B의 '천년애 보이차' 등이 유통된 바 있다.

롯데칠성음료 측은 "보이차는 다이어트 효과 등 기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하는 차류 군이었다"며 "하지만 최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감에 따라 기존 보이차 제품을 전면 리뉴얼 할 계획에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