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종자 조기확보 개술 개발
인삼 종자 조기확보 개술 개발
  • 김현옥
  • 승인 2009.07.01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종 기간 줄이고 증식배율 20배로 높여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은 조직배양을 통해 재생된 인삼을 토양에 이식, 빠른 시일 내 다량으로 종자를 확보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인삼은 한 세대가 4년으로, 한 품종이 개발될 때까지 40여년이 소요되며, 종자 증식비율이 1/10 정도 다른 작물에 비해 매우 낮은 실정이다.

이로 인해 현재까지 개발된 인삼 품종은 9품종에 불과하며, 개발된 품종의 재배면적도 10%정도로 매우 낮은 것이 현실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농촌진흥청에서는 무병 인삼을 짧은 시간에 대량생산할 수 있고 육종기간도 줄일 수 있는 조직배양기술과 여기서 생산된 식물체를 토양에 옮겨 심는 토양이식기술을 개발해 처음으로 4년생까지 생존시키는데 성공했다.

이번에 개발된 방법은 잘 익은 인삼 종자의 떡잎으로부터 식물체를 생산한 후, 4cm이상의 식물체 뿌리에 식물호르몬을 처리한 다음 토양에 바로 이식하여 기존 노지재배와 같은 방법으로 재배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조직배양묘들은 바깥 환경에 견뎌내기 위해 일정기간 동안 적당한 조건에서 적응과정을 거쳐야 했지만, 이번 기술은 이런 과정을 전혀 거치지 않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이 기술로 종자 한 개의 배에서 25~40개체의 식물체를 얻을 수 있어 증식배율을 20배 이상 높였을 뿐만 아니라, 육종 연구에 이용하면 장기간 소요되는 육종기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농촌진흥청 인삼특작부 김영창 연구사는 이번에 개발된 기술을 바탕으로 종자번식 효율이 낮은 인삼 유전자원을 보존하고 증식할 계획이며, 우수 품종을 조기에 개발하는데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