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식품첨가물 Q&A : 소르빈산
알기쉬운 식품첨가물 Q&A : 소르빈산
  • 김현옥
  • 승인 2010.04.07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곰팡이 등 미생물 발육 억제
건포류 등 식품 변질 방지
블루베리 등에 천연으로도 존재
소르빈산류는 곰팡이 효모 세균 등 광범위한 미생물의 발육을 억제해 미생물에 의한 식품의 변질을 방지하는 식품첨가물로 자연계에도 블루베리 등 베리류에 천연으로 존재하는 물질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CODEX, 미국, 유럽, 일본 등 제 외국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소르빈산류에 대해 안전성을 평가한 결과 국제전문기구인 JECFA(FAO/WHO합동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에서는 인체안전기준치인 일일섭취허용량(ADI)을 ‘25mg/kg?bw/day’로 설정한 바 있으며, ADI 이내로 식품을 통해 섭취시 안전한 것으로 평가됐다.

소르빈산류는 국내 허용된 보존료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보존료로 주로 절임식품 건포류 건조저장육 등과 같은 제품에 사용된다.

소르빈산이 함유된 식품을 인체안전기준치인 ADI(25 mg/kg?bw/day)에 도달하는 양으로 환산해 보면, 성인(60kg)의 경우 소르빈산이 함유된 50g짜리 조미건어포(소르빈산 269ppm 함유시)는 하루에 111봉지를 섭취해야 ADI에 도달하게 된다.

식약청은 현행 식품등의 표시기준에 소르빈산류가 첨가 사용된 가공 식품의 포장지에는 고시된 명칭인 ‘소르빈산’, ‘소르빈산칼륨’ 또는 ‘소르빈산칼슘’과 용도인 ‘합성보존료’를 함께 표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만큼 소비자가 정확한 정보 및 개인의 식생활 취향에 따라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알기쉬운 소르빈산에 관한 Q&A]

Q. 소르빈산이란 무엇인가요?
A. 소르빈산(Sorbic acid)은 곰팡이, 효모, 호기성세균 등 미생물의 발육을 억제하는 항균력을 가지고 있어, 가공식품의 제조·가공 시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고 보존효과를 주기 위한 합성보존료로 분류되는 식품첨가물로서 국내 허용된 소르빈산류에는 소르빈산 이외에 소르빈산칼륨 및 소르빈산칼슘이 있습니다.

Q. 식품첨가물로 허용된 합성보존료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국내 허용된 합성보존료에는 소르빈산류, 안식향산류, 안식향산나트륨, 파라옥시안식향산류, 프로피온산류 등이 있으나, 이 중 소르빈산류가 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들 합성보존료는 우리나라를 CODEX, 미국, 유럽, 일본 등 제외국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Q. 소르빈산류는 주로 어떤 식품에 사용되고 있나요?

A. 소르빈산류는 현행 식품첨가물공전 사용기준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용대상 식품 중 절임식품(15.4%), 건포류(14.3%), 포도주(8.8%), 치즈(6.9%), 어육가공품(6.6%), 장류(5.3%)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Q. 소르빈산도 식품에 천연으로도 존재하나요?

A. 소르빈산은 유기산으로서 로완베리(Rowanberry), 블루베리(Blueberry) 등 베리류에 0.4%까지 천연으로도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Q. 소르빈산에 대한 안전성 평가 결과는?

A. 소르빈산은 유엔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공동으로 설립한 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인 JECFA에서 식품첨가물에 관한 세계 최고의 전문가들이 안전성을 평가한 결과, 인체안전기준치인 일일섭취허용량(ADI1); 25mg/kg?bw/day)로 설정한 바 있으며, ADI 이내로 식품을 통하여 섭취 시 안전한 식품첨가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유럽식품안전청(EFSA)에서도 JECFA와 동일하게 평가한 바 있음

Q. 소르빈산 함유 식품, 하루에 얼마나 먹어야 ADI에 도달하나요?

A. 소르빈산이 함유된 조미건어포(소르빈산 269ppm 함유시)의 경우, 성인(60kg)이 하루 5,576g(1회제공량 50g 대비 111회 제공량)을 먹어야 인체허용 안전기준치인 ADI에 도달하게 됩니다.

Q. 그렇다면 식품을 통해 섭취하고 있는 소르빈산의 양은 ADI 대비 얼마인가요?

A. 우리나라 국민이 실제 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총 소르빈산의 양은 소르빈산 함유 식품에 대한 국민 1인당 1일 평균섭취량(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을 근거로 산출해보면, 성인이 하루에 실제 섭취하는 총 소르빈산의 양은 0.496 mg/kg?bw/day로 ADI(25 mg/kg?bw/day) 대비 1.98% 수준입니다.

Q. 소르빈산이 함유된 식품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A. 현행 식품 등의 표시기준에 따라 소르빈산이 첨가?사용된 가공 식품의 포장지에는 고시된 식품첨가물의 명칭인 '소르빈산', '소르빈산칼륨' 또는 '소르빈산칼슘'을 그 용도인 '합성보존료'와 함께 표시토록 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이를 보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