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저감 가축사육기술’ 토론회
‘항생제 저감 가축사육기술’ 토론회
  • 김현옥
  • 승인 2010.10.19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국립축산과학원 축산자원개발부에서

농촌진흥청은 사료용 항생제 금지에 따른 현실적인 답안을 찾기 위한 일환으로 20일 오후 1시 30분 충남 성환 소재 국립축산과학원 축산자원개발부에서 국내외 각계 전문가를 초청해 ‘항생제 저감 가축사육기술’ 토론회를 개최한다.

안전축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해 우리나라의 가축용 항생제 사용량은 급격히 감소되는 추세이며, 아울러 정책방향도 2011년 7월부터 사료용 항생제가 전면 사용금지될 예정이다. 그러나 국내 무항생제 인증농가는 전체 농가의 1% 수준으로 경험부족으로 인한 많은 농가들의 어려움이 예상된다.

이번에 열리는 토론회에서는 현실적으로 항생제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양돈과 양계 분야 위주로 △친환경 축산 발전방향(서울대 최윤재 교수) △유럽의 최근 항생제대체제 개발 동향(독일 Dr. Tobias Steiner) △일본의 가축용 항생제 저감기술 및 사례(일본 Mr. Yahara Yosihiro) △양돈농가 항생제 저감 사례 및 기술현황(도드람연구소 정현규 소장) △양계농가 항생제 저감 사례 및 기술현황(하림 조현성 부장)에 대한 주제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항생제 저감 정책을 실시하고 있는 유럽, 일본의 선행사례와 우리나라 무항생제 우수사례를 소개해 일반 농가들이 타산지석으로 삼을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농장단계에서 항생제 저감기술의 현실적인 문제점을 고민하고 함께 대안을 찾고자 발표자와 참석자와의 자유토론도 갖는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라승용 원장은 “이 자리가 FTA 등 국제화 시대에 국산축산물의 우수성을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첩경은 항생제 사용 절감이므로, 어렵지만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함께 고민해 조금이나마 축산농가에게 도움이 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