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특집(수정)
김치 특집(수정)
  • 김양희 기자
  • 승인 2006.01.01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치 시장현황

국민 식생활의 서구화로 김치 소비량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여성의 맞벌이가 증가해 시간절약과 김치 담그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공장에서 제조한 김치를 구입하는 가정이 증가하고 있어 공장 김치의 생산량은 계속 증가 추세에 있다.

한국식품개발연구원이 발표한 ‘김치산업 육성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2001년 우리나라의 김치 총 소비량은 약 155만 톤 규모이며 1인당 총 소비량은 전년대비 1.6% 감소한 33.26kg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상품김치시장은 매년 10% 이상의 고성장세를 유지, 지난해 전년대비 13% 증가한 5872억원의 시장규모를 기록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김치의 유통 경로는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일반시판, 단체급식소, 외식업체, 군납, 수출 등이다.

이중 단체 급식과 군납으로 대변되는 업소용 김치시장의 성장세는 둔화되는 추세지만 일반 소비자 시장인 포장 김치와 가정용 김치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가정용 김치시장은 지난해 전년대비 21% 성장한 2231억원의 매출실적을 기록하고 포장 김치시장은 24%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1만2400억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했다.

가정용 김치 시장의 성장은 배추 원가 폭등으로 인해 유입된 신규 구매자들이 포장 김치의 가격과 품질에 대한 가치를 인정, 고정 고객으로 빠르게 유입된 결과로 업계는 분석했다. 특히 포장 김치시장은 김치 유통채널의 시장 다변화로 새롭게 등장한 인터넷, 홈쇼핑 등의 온라인 택배 시장 즉, 온라인 포장김치시장의 성장이 전체 포장김치시장 성장세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벌크 포장의 업소용 시장은 지난해 전년대비 10% 성장한 2401억원의 매출실적을 기록했다.

김치수출시장은 2001년에는 고전을 면치 못했으나 지난해는 물량기준 전년대비 45% 증가한 2만9000톤, 금액기준 14% 증가한 7만9151억원을 올렸다.

연도별 수출실적을 살펴보면 98년 4400만불, 99년 7900만불, 2000년 7900만불, 2002년 6만5734만불로서 98년, 99년에는 약 80%의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으나 2000년에는 수출 신장세가 둔화돼 99년 수준에 머물렀고 2001년에는 수출액이 감소세로 돌아서면서 전년 대비 12% 감소된 6만9382만 불을 기록했다.

김치 수출이 감소한 이유는 여러 요인을 들 수 있으나 특히 전체 수출량 중 97%이상을 차지하는 일본의 장기 불황과 경기 침체로 인한 엔화 가치의 하락을 들 수 있다.

더구나 한국 김치 제조 기업 중 영세 기업들이 수출시 무리하게 단가를 낮춰 전체적으로 한국산 김치가 단가를 낮춰야 하는 상황 등의 문제점이 존재하고 있다.

이는 일본 내 김치 시장에 있어 일본의 기존 절임 업체들이 ‘한국’ 특유의 맛을 살린 김치를 대량 생산하고 있고 중국에서 값 싼 중국산 김치가 유입돼 일본산, 한국산, 중국산 김치가 일본 내 김치시장에서 공존하며 치열히 경쟁하고 있는 상황에서 더욱 부담스러운 상황으로 변한 것이다.

국가별 수출 실적을 살펴보면 일본을 비롯한 기존 수출국은 감소하는 실정이지만 미국, 대만 등 신규 수출국은 매년 15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어 김치 수출시장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지난해 두산 식품BG가 정안농산을 제치고 1182만3000불로 1위를 차지한 가운데, 정안 농산, 아진, 영성, 한국농수산 등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

10년여 동안 김치 수출 1위를 고수하던 정안농산을 제치고 새롭게 1위에 등극한 두산 식품BG는 지난해 일본의 중국 김치 수출 방식인 OEM방식을 탈피, 한국 고유 브랜드로 중국 시장을 공략하고 업계 최초로 캐나다 시장을 개척하는 등 적극적인 김치 수출 다변화 노력에 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여기에는 일본 지역 내 점포 수 확대, 신규 입점 등 유통망 확대 등의 적극적인 노력 역시 일조했다.

■업계 과제 및 전망

1) 업계 과제
김치가 수출확대를 통해 세계적 식품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첫째, 주 수출시장인 일본에서 우리 수출김치와 일본현지, 중국산 김치와의 차별화를 적극 추진하고 둘째, 일본에 극심하게 편중돼 있는 수출시장다변화를 위해 일본 이외에 대만, 홍콩, 미국, 중국, 유럽 등 신규수출시장 개척활동을 강화해야 한다.

아울러 셋째, 수출김치의 식품 안전성 확보와 제조공정의 철저한 위생관리가 절실하고 고품위의 원부재료를 사용해 김치를 제조, 품질고급화에 노력해야 하며 김치의 효능과 우수성을 적극 홍보해 한국김치의 세계화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 4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일본의 절임식품 원산지표시제를 유리하게 활용, 타국산 김치와의 차별화를 위해 수출포장지에 식별이 용이하도록 ‘한국산 배추, 무로 만든 한국전통 발효김치’임을 표기, 한국산 김치의 표식을 강화하고 한국김치의 원부재료의 차별성, 발효김치의 항암효과와 다이어트 효과 등 기능성을 부각시켜 한국산 김치의 브랜드파워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특히 2001년 7월 제정된 김치 Codex 국제식품규격을 가장 완벽하게 준수한 김치가 한국김치임을 적극 알리고 국제식품으로서의 Codex 김치규격을 널리 홍보하는 한편 김치 종주국으로서의 위상도 강화해 나가야한다.

이 외에도 신규수출시장개척을 위해 대만, 홍콩, 미국, 중국, 동남아, 미주유럽 등에서 김치 판촉전을 개최, 국제식품박람회 참가와 시식홍보전 등을 적극 지원하고, 시장개척단 파견, 우수바이어 초청 등을 통해 신흥시장을 적극 개척, 수출확대를 도모해야한다.

아울러 국내 수출업체가 김치수출시 한국김치임을 상징하는 ‘김치캐릭터’를 부착, 수출토록 적극 권유해 한국김치 세계 브랜드화를 조기에 정착시키고 ‘해외 김치세미나’ 등을 개최, 국내 학자가 아닌 해외 현지인 교수, 학자를 통해 그들이 직접 한국김치의 효능과 우수성을 과학적, 학술적으로 입증시키도록 함과 동시에 현지 공중파 TV, 라디오, 신문 등을 통해 한국김치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 세계인의 식탁에서 우리 김치가 항상 함께하는 세계 식품화를 앞당겨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입장이다.

2) 전망
산업구조가 산업화·도시화되고 여성 경제 인구가 증가하면서 ‘생활의 편리성’이 더욱 중요시 되었고 이에 따라 상품김치시장에 대한 수요가 일어났으며 상품김치시장은 김치 업계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주 5일 근무제가 실시됨에 따라 레저 문화와 외식문화가 급속히 발전하고 이를 통해 레저용 소포장 포장김치 시장과 외식업체의 업소용 벌크시장 성장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반찬으로만 인식되던 김치가 항암, 비만 예방 효과, 다이어트 효과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기능성 김치로서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수출시장의 경우 업계의 수출 다변화 노력으로 일본에 편중되어 있던 시장 구도를 벗어나 미국, 중국, 싱가폴 등 수출 상대국이 다변화되고 있으며 현지인의 소비자 조사를 바탕으로 한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개발 출시하고 있어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다.

지난 2001년 김치의 CODEX 규격 제정과 지난해 월드컵과 아시안게임 특수, 올해 초 사스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보도로 인해 외국에서 김치는 어느 해보다 더욱 부각되고 있는 실정.

이를 기회 삼아 우리 김치에 대한 홍보를 대대적으로 펼쳐 한국 김치를 세계에 알리는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