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 이종원 대표 신년사
롯데칠성 이종원 대표 신년사
  • 함봉균 기자
  • 승인 2006.01.01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4年 新 年 辭

친애하는 롯데칠성 임직원 여러분!
2004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2003년 한 해는 노사, 빈부, 정파 등 다양한 사회계층 사이에 갈등이 심화되어 정치, 경제, 사회가 매우 불안했습니다. 특히 가정 신용경제 부실로 인해 사회 불안정은 더욱 심화되었고, 이는 곧바로 국내 소비 시장의 상당한 위축을 가져왔습니다.

이로 인해 2003년 음료업계도 목표대비 실적이 매우 저조하여 3%가 넘는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가운데에서도 우리 회사는 임직원과 협력업체의 부단한 노력으로 마이너스 신장을 기록하지 않아 그나마 다행스럽게 여겨집니다. 지난 한 해 불철주야로 회사발전을 위해 애쓰신 임직원들에게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임직원 여러분!

갑신년인 2004년 올해도 지난 해 못지 않는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총선을 앞에 둔 정치권의 이전투구식 싸움, 노사간의 첨예한 대립, 청년실업의 증가 및 조기 퇴직, 부담스러운 자녀교육비 및 양육비, 그리고 정부의 제도개선 미흡 등은 기존 경제 · 사회시스템의 불안정을 초래할 것으로 보이고, 이와 더불어 내수 소비시장 역시 높은 가계부채 수준, 가계신용 축소, 고용사정 악화 등으로 쉽게 회복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기업의 활동은 더욱 위축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당면한 현실이 어렵다 할지라도 기업을 안이하게 운영할 수는 없습니다. 진정한 초우량 기업은 어려울 때 더욱 그 진가를 발휘하는 것입니다. 지난 해에도 우리 회사는 경실련이 선정한 경제정의기업상과 상장사협의회가 선정한 ‘주가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 회사가 여러 가지 면에서 세계적인 초우량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면모를 유감없이 보여준 결과라고 하겠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우리 회사는 2004년 경영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가진 모든 자원들을 저비용 구조로 변화시켜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고, 목표의 유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경영의 혁신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오늘과 같은 어려운 기업환경 속에서 기업목표를 무난히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혁신적인 경영마인드와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이 더욱 중요합니다. 혁신적인 경영마인드는 최고경영자뿐만 아니라 고객과의 접점인 최 일선에서 활동하는 직원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덕목입니다. 우리는 이를 바탕으로 무엇보다 고객만족을 출발점으로 하는 마케팅 활동을 활발히 전개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무엇을 팔아야 할 것인가?’의 소극적인 판매 개념에서 ‘고객이 지금 무엇을 원하고 있는가?’라는 적극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으로 변화가 필요한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의 고객이 소비자로 대표되는 소비고객과 도. 소매상, 물류업자 등의 촉진고객, 그리고 롯데칠성 임직원들인 생산고객으로 크게 분리될 수 있는데, 이러한 고객 모두가 상호작용을 통해 윈-윈 하는 결과를 창출해 내고, 큰 만족을 거두는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더불어 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21세기 정보화 시대에는 고객의 욕구가 특성화, 개성화됨으로써 그 소비자들의 심리 변화는 카오스(혼돈) 그 자체라고 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특히 음료시장에 불고 있는 소비자들의 변화 트랜드는 그 동안 우리가 경험했던 것보다 훨씬 빠르게, 더 강하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우선 소비자들의 웰빙(well-being) 욕구에 의한 소비행태가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보이면서 그 동안 미미한 시장점유율을 보였던 기능성음료의 선전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비해 새로운 기능성 소재 음료의 본격 도입 및 기존 제품의 기능을 더욱 강화시켜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강한 맛보다는 부드러운 맛을 추구하는 경향이 더욱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은 탄산보다는 주스를 선호할 것이며, 100% 강한 주스보다는 50%이하의 부드러운 저과즙 주스군이 소비자들의 입 맛을 사로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까닭에 지난 해 공전의 히트를 쳤던 델몬트 망고에 이은 열대과일 시리즈 제품을 확대 운영하는 한편 기존 핵심 브랜드 제품의 맛과 디자인 등을 한층 더 보완 해야 할 것입니다.

한편 할인점, CVS, SSM 등 신유통 업태의 증가로 유통업체의 파워가 한층 더 증대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른 제조업체의 제반 비용 상승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지속적인 원가절감 노력과 효과적인 유통 채널별 제품 개발 등으로 소비자, 유통업체, 제조업체 모두에게 만족을 주는 합리적 가격을 제시하는 현명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음료시장이 더욱 세분화되고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짧아지면서 다품종 소량생산은 더욱 증대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더욱 넓어 질수록 소비자들의 선택기준은 무엇보다 제품의 맛과 품질이 우선시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생산과정에서 유통단계에 이르기까지 최고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만전의 노력을 기울여 우리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애착심을 더욱 증대시켜야 할 것입니다.

롯데칠성 임직원 여러분!

우리 모두 경영혁신 마인드와 창의적인 마케팅적 사고를 확고히 갖춥시다. 지금까지 언급한 소비자들의 변화 트랜드를 충분히 이해하면서, 이에 대해 적절히 대응해 나갈 수 있게 임직원간, 부서간, 그리고 협력업체와의 상호협력 시스템을 잘 정착시킨다면 2004년 경영목표를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 임직원 여러분
롯데칠성의 미래는 여러분들의 어깨에 달려 있습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다’는 말이 있듯이 2004년 새해에도 새로운 마음가짐을 가지고 초일류 기업을 향한 롯데칠성의 희망찬 미래를 일구어 나갑시다.

끝으로 임직원 여러분들의 건강과 가정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04年 1月 2日
代表理事 李 鍾 元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