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6개월 앞…수험생에 좋은 건식은?
수능 6개월 앞…수험생에 좋은 건식은?
  • 정심교
  • 승인 2011.05.13 0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빌베리 추출물 눈 긴장 인한 피로회복
홍삼농축액 섭취, 기억력 개선에 도움
올 11월 10일 치러질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6개월 앞둔 지금 수험생들에게는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필요할 시기다. '반짝'하고 사라질 의약적 효능보다는 6개월 정도는 지속적이고 꾸준한 섭취로 건강하고 활력있는 몸으로 가꿔주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기억력을 증진하고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인정을 받은 개별인정형 원료가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이 새삼 주목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빌베리주정추출물=눈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빌베리주정추출물의 보충효과를 비교한 인체적용연구에서 이 추출물은 눈의 긴장으로 인한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빌베리주정추출물을 섭취하면 기능성분이 체내 조직까지 반영되며 혈관 평활근의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 관찰되기도 했다. '눈의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타기능 II'에 해당하며 하루 섭취량은 240mg이다. CJ제일제당 건강식품브랜드 CJ뉴트라는 지난해 10월 청소년 맞춤형 건식 '닥터뉴트리D'에 이 성분을 함유했다.

◇피브로인추출물BF-7=누에고치를 정련하고 효소 가수분해해 만들어진다. 작용 기전이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신경세포의 손상과 손상된 뇌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이 동물시험과 in vitro 시험을 통해 확인돼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인정을 받았다. 기반연구와 인체적용연구 결과가 일관성을 보여주고 있으나 근거자료의 수가 충분하지 않아 기능성 등급은 '기타기능 II'에 해당한다. 안전성과 기능성을 확보하는 하루 섭취량은 200~400mg. 이 성분을 함유한 한국야쿠르트(대표 양기락)의 '브이푸드 브레인'은 ‘기억력 개선’과 ‘성장’이라는 이슈를 컨셉트로 지난해 12월 출시됐으며 초등학교 고학년생과 고3 수험생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은행잎추출물=일일 120mg 섭취로 성인의 기억력 개선과 혈행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어 기타기능II등급을 받았다. 특히 은행잎추출물은 지난해 식약청으로부터 가장 많이 인정을 받은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원료이다. 비타민하우스는 작년 12월 은행나무의 푸른 잎에서 추출한 은행잎추출물의 건강기능식품 '징코빌로바120'을 선보인 바 있으며 이어케어넷은 지난 3월 건강기능식품 '이-헬퍼'를 출시했다.

◇홍삼농축액=Rg1과 Rb1을 합해 하루 0.16~5.6mg 섭취로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타기능II등급을 받은 바 있다. 유한양행(대표 최상후·김윤섭)은 지난 2월, 이 두 가지 원료를 모두 담은 건강기능식품 ‘유한 은행잎과 홍삼’을 출시했다. 은행잎추출물(120mg)과 6년근 홍삼농축액분말 (250mg)이 함유돼 있다.

이밖에도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타기능 II등급을 받은 '유단백가수분해물'(일일 150mg)과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기타기능 II)의 '홍경천 추출물'(일일 200~600mg)이 함유된 제품이라면 긴장과 피로로 지친 수험생들에게 반가운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