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에 강하고 품질 우수한 맥주보리 ‘광맥’ 개발
추위에 강하고 품질 우수한 맥주보리 ‘광맥’ 개발
  • 김현옥
  • 승인 2011.11.01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최근 자주 일어나는 겨울철 이상저온에도 재배가 안정적이고 원맥과 맥아 품질이 우수한 맥주보리 신품종 ‘광맥’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광맥’은 다양한 재배지에서 고품질의 국산 원맥 생산이 가능하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맥주보리 ‘광맥’은 가을 파종 적응성이 높아 월동 후 갑작스런 고온이 유지되더라도 불시에 이삭이 나오는 피해가 적으며, 키는 80cm로 쓰러짐에 강하고, 수량이 5.2ton/ha으로 높다. 천알의 무게는 42g으로 곡립이 크며 맥아 제조 시 발아 안정성이 높고, 효소 역가가 우수한 맥아 특성을 가지고 있어 맥주를 만들 때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광맥’은 기존 품종과는 다른 특유의 향이 있어 이를 이용한 국산맥주의 다양화와 차별화로 국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신품종으로 기대된다.

‘광맥’은 현재 맥주보리 주재배지역인 전남, 경남과 제주 외에도 앞으로 전북 지역까지 확대 보급할 계획이며 올해 군산 옥구 지역에 시범포를 조성해 수량 등 지역적응성과 품질 특성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광맥’의 종자 공급은 품종보호 출원과 보급종 생산 등의 과정에 따라 2~3년 후에 농가에 보급과 재배가 가능하게 된다.

농진청 맥류사료작물과 김기종 과장은 “앞으로도 국산 맥주보리의 품질 고급화와 재해에 안전하고 다수성 품종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지역특화 맥주산업 발전을 위한 기술 개발과 보급을 통해 소비층을 확보해 간다면 맥주보리 강소농 육성은 물론 제 2의 보리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