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 토론회]대기업-中企 동반성장 식품 글로벌화에 ‘디딤돌’ 공감
[동반성장 토론회]대기업-中企 동반성장 식품 글로벌화에 ‘디딤돌’ 공감
  • 김현옥
  • 승인 2011.12.19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위적 시장 분할 방법론 이견…품질 등 경쟁력 저하 없어야
“대기업 때리기 그만”…수출 등 시너지 창출할 툴 만들어야
전통식품 등 R&D 협력 안 하면 외국 기업에 빼앗길 수도
“식품산업에 있어서 기업들 간 이해관계에 따라 벌어지는 첨예한 의견 대립과 갈등 상황의 원인이 마치 대기업인 양 치부하는 정책은 잘 못된 것이다. 대기업도 양극화로 빚어지는 하나의 현상일 뿐이며, 그 주체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다. 식품기업들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대기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하며 그 출구를 찾아주는 정책적 배려도 필요하다.” “공정거래위원회에 기업 간 불공정 거래를 바로 잡기 위한 법적 가이드라인이 있다면, 동반성장위원회는 성과공유와 같은 시너지를 위한 룰 또는 툴(Tool)을 만들어 식품산업 발전을 도모해야한다. 이를 위해 중소-대기업간 커뮤니케이션의 장 마련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13일 올해 중소기업 적합업종 품목 선정 작업을 마친 동반성장위원회가 16일 서울 메리어트호텔 미팅 룸에서 가진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성과공유제) 세미나’에서 참석한 식품업계 관계자들은 “대기업과 중견, 중소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여건과 분위기 조성은 글로벌화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데 목소리를 같이하고, 그 성공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피력했다.

이날 행사를 주최한 한국식품공업협회 방옥균 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식품업계가 국제적으로는 원자재 가격 상승과 수급불안, 대내적으로는 식품위생법 및 물가정책 등이 강화돼 경영환경이 날로 악화되고 있다며 대-중소기업간 양극화 해소와 지속가능한 동반성장 문화 정착을 위해 경쟁력 향상을 위한 공동과제를 발굴과 품질개발 등에 서로 협력하고 성장할 수 있는 공생의 동반자 모델이 만들어져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정부와 동반성장위원회에서도 식품업계간 동반성장뿐 아니라 식품업계와 유통업체간 상생 협력 및 식품산업 전반의 경쟁력 향상과 글로벌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줄 것을 당부했다.


다음은 세미나 토론회 요지.

◇신동화 교수(좌장)= 국내 중소기업이 안고 있는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자금과 기술개발, 마케팅력을 꼽을 수 있다. 45조 규모를 형성하고 있는 국내 식품시장은 이제 포화상태를 보이고 있어 세계로 눈을 돌리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점에서 글로벌 시장 트렌드를 잘 알고 있는 대기업과 손잡고 해외에 진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 따라서 정부는 동반성장을 위한 협약이나 가이드라인 제정 등으로 지속가능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R&D 지원 등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한다.

◇최지현 본부장(농경연 농식품정책연구본부)= 식품산업이 동반성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신뢰구축과 역할분담이 잘 이뤄져야 한다. 대기업은 기술개발, 마케팅에 집중을 하고, 중소기업은 생산성, 품질 및 안전, 역량강화에 초점을 맞춘다면 국내 식품산업의 미래는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 현 정부들어 사각지대 있던 식품정책이 농식품부로 편입돼 고부가 식품산업 육성, 한식세계화, 글로벌화에 역점을 두고, 그 중에서도 가장 활발한 것이 한식세계화와 식품산업의 글로벌화 등 수출 드라이브 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을 십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최근 미국 뉴욕을 방문했을 때 우리나라 조미김 시장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것을 목격했다. 현재 국내 가공 김시장은 6000억 원규모로, 그 중에 대기업이 시장의 40%를, 중소 430여개 업체가 나머지 60%를 점유하며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조미 김은 이제 세계적 식품으로서 해외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지만 수요에 대응 못하는 문제가 발생해 한국 김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지고 있다. 따라서 대기업은 과감한 투자로 글로벌 품목으로 육성하고, 중소기업들은 시스템화(연합화) 또는 대기업과 연계해서 슬기롭게 대처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기식 이사(식품공업협회)=동반성장의 필요성은 현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시대적 과제다. 다만, 그 추진 방법에 있어서는 대-중소기업간 상당한 의견의 차이가 있는 것 같다. 대기업은 국내 식품산업의 특성상 소량 다품종 생산체제여서 철강, 전자 등 여타 산업에 비하면 모두가 중소기업인데도 불구하고, 시장을 분할하는 등의 방법은 자유로운 기업 활동과 산업 경쟁력 약화를 초래한다고 불만을 제기하고, 중소기업은 대기업들이 시장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중소기업의 시장을 잠식하거나 납품 및 결제조건 등을 까다롭게 해 중소기업이 설 땅이 없어지고 있으므로 제도적 법적 강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생산성과 품질 및 안전성 향상 등 산업의 경쟁력을 약화 또는 저해, 위축시키지 않는 방안이 모색돼야한다. 또 시장 진입금지와 분할 등은 공정거래 위반 소지가 있으므로 협의 조정과정에서 반드시 공정위의 자문과 유권해석이 필요하다. 최종수요자인 소비자 편익과 글로벌화 및 세계화 등 산업정책과 상층여부도 고려돼야 한다.

추진방향에 대한 제언을 한다면, 대-중소기업간 상생과 소통을 위한 상시적 네트워크 및 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며, 산업의 특성과 대중소기업의 장점을 살린 역할 분담 및 상생협력 모델을 개발, 육성해야 한다. 대기업은 신 시장개척, 수출, 유통판매, 자금 및 기술지원, 정보제공 및 컨설팅 등을, 중소기업은 전통 및 지역 특산물 개발, OEM제품 생산 등의 역할분담이 필요하다.

◇류영기 상무(풀무원홀딩스)=동반성장위 참여해온 중견기업으로서 중소기업에서 대기업으로 성장하는 관점에서의 시각이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국가에서 보장하고 있는 법적 틀이 페어플레이(공정거래)라면, 공정한 경쟁은 공정거래위원회의 가이드라인이 있으므로, 동반성장위는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룰 또는 툴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중소-대기업간 커뮤니케이션의 장도 마련돼야한다.

◇유철한 상무(대상)=지금의 산업구조 양극화의 주원인이 대기업인양 오해되는 면도 없지 않으나, 대기업도 경쟁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하나의 현상일 뿐이지 주체는 아니다. 국내 식품산업은 과거 성장기에는 소재 등 고마진 품목들이 많았으나 중국의 원가경쟁에 밀려 그마저 자리를 뺏겼고, 지금은 레시피 경쟁으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지만 이마저 금세 카피되어 식품회사들의 마진구조가 열악한 상황이다. 이러한 실정에서 대기업도 고부가 창출이 힘들어져 원가절감에 매달리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계속되는 한 중소기업들은 자금의 원천을 확보하기 힘들 것이다. 따라서 정부는 대기업에게도 고비용이 필요한 글로벌시장 진출이나 유통업계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출구를 마련해줘야 한다.

◇유경모 상무(CJ제일제당)=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은 동반성장위원회의 역할로 상호 공생발전의 기틀을 잡아가고 있다. 다만 앞으로 어떻게 더 발전시켜나가느냐가 관건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식품산업 글로벌화 정책의 핵심을 들여다보면 전통식품의 한식세계화가 주된 과제이다. 그러나 김치 등 전통식품을 산업화하기 위해서는 발효균 등에 대한 표준화와 기술개발(R&D) 강화가 필요하다. 김치도 유산균에 대해 이론 학문적으로 정립하지 않으면 글로벌 회사들에게 빼앗기게 될 것이다.

일례로, 중국은 두부의 종주국인데도 네슬레가 홍콩 심천 등지서 마켓셰어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조미료시장 역시 네슬레가 중국기업을 인수해서 42%를 점유하고 있다. 정신 차리지 않으면 전통시장도 외국의 식품기업에 빼앗길 수 있다는 좋은 사례이다. 식품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독단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선을 가르기보다는 힘을 합쳐서 어떻게 시장을 공략할 것인가가 관건이다. 아번 CJ의 원초김사업은 좋은 모델이다.

◇정영태 본부장(동반성장위원회)= 적합업종 선정이 사회적 갈등을 조장한다고들 말하지만, 사회적 갈등을 완화시키려는 것이다. 중소-대기업간 역할분담 쪽에 비중을 두고, 사회 안정성을 고려했다. 시장을 분할하는 것이 아니라 중소기업이 충분히 할 수 있는 분야를 정해주자는 의미이다. 그렇다고 대기업이 전혀 손대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해외시장 개척 등 시장 일부에 융합하고, 선도하는 기능을 가질 수 있다. 자칫 중소기업에 시장 일부 떼주면 안주해서 기술개발을 소홀히 할 것이라는 등의 의구심이 있고, 가장 우려하는 부분이지만, 앞으로 모니터링과 세미나 개최등을 통해 경쟁력 향상에 지원의 초점을 맞출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소비자 권익보호와 함께 안정과 균형 발전을 통한 국내 식품시장의 파이 확대에 주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