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항생제 동향 보고서’ 발간
‘천연 항생제 동향 보고서’ 발간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2.01.10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대체재 방향 모색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전운성)은 국내외 축산 배합사료에 사용할 수 있는 항생제 대체재와 관련한 전반적인 경향을 파악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천연항생제 관련 동향보고서’를 발간했다.

재단은 농식품 분야 R&D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작년부터 핵심유망 기술분야를 주제를 동향보고서를 발간하여 왔으며, 작년에 양봉산물 다원화와 친환경 작물보호제에 관한 동향보고서를 발간했고, 향후 바이오디젤을 중심으로 한 ‘바이오 에너지’ 관련 보고서도 발간할 예정이다.
 
이번에 발간된 보고서에는 △사료첨가용 항생제 및 대체재와 관련된 국내외 정책 △시장동향과 특허 통계분석 △관련 연구논문을 분석한 내용 등이 포함돼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천연제제 동물약품 시장은 전반적으로 향후 지속적인 성장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항생제 사용금지 및 항균제와 관련된 정부정책 등 환경요인으로 인해 천연제제를 바탕으로 한 동물약품 및 기능성 사료의 성장세가 주를 이룰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관련 연구동향으로는 배합사료용 항생제의 사용 금지로 인해 면역증강제에 대한 시장의 요구에 부응해 허브나 한방약재로 사용되는 식물체 혹은 식물유래 성분들을 활용하는 프리바이오틱스나 항균물질을 만들어 생균제로 활용 가능한 균주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동향으로는 생균제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이 가장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술별로는 효소제와 유기산 분야에서 특허출원이 최근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
 
‘천연항생제 관련 동향보고서’는 유관 연구기관, 시군 농업기술센터 및 관심이 있는 농민이나 농산업체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배도함 기술경영평가본부장은 “이번 동향보고서는 사료첨가용 항생제의 사용금지로 시장에서 요구하는 대체재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하는 축산 농가나 사료첨가제 연구기관 및 사료회사까지 전반적인 동향 파악으로 향후 발전방향 모색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