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한우고기는 선홍색에 고른 유백색 마블링"
"맛있는 한우고기는 선홍색에 고른 유백색 마블링"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2.01.17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좋은 한우고기·사골 구별 및 요리법 소개

설 명절 고기 소비량이 크게 늘어나지만 정작 소비자들은 양질의 고기를 구별할 줄 몰라 구입할 때 정육점에 맡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고민할 필요가 없다.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좋은 한우고기와 사골 고르는 법과 명절 음식을 활용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가족요리법을 소개했다

농진청에 따르면 좋은 한우고기는 전체적으로 밝은 선홍색을 띠면서 고기 사이사이에 박힌 지방의 경우 유백색을 띠며 윤기가 있어야 한다.

고깃결은 섬세하면서 탄력이 있는 것이 좋으며, 근내 지방(마블링)이 섬세하고 고르게 잘 분포돼 있는 것이 부드럽고 맛도 좋다.

지방이 있는 등심, 채끝, 갈비 부위는 구이에 좋고 지방이 적으면서 살코기가 많은 앞다리, 우둔, 설도, 사태 부위는 산적, 탕, 국, 전골, 찜 음식에 활용하기에 좋다.

쇠고기는 도축시기를 기준으로 진공 포장해 0∼4℃에서 10∼14일 정도 냉장 보관하면 자연 숙성돼 연해지며 양념육인 경우 열대과일이나 배 등을 갈아 넣고 양념을 하면 연해져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떡국을 끓이는 데 필요한 한우사골은 단면에 붉은색 얼룩이 선명하고 연골 부분이 많이 남아 있으며, 뼈와 골수사이에 붉은색 경계가 뚜렷한 것이 좋다. 좋은 사골로 우려낸 국물은 색깔이 뽀얗고, 단백질, 콜라겐, 콘드로이친황산과 무기물인 칼슘, 나트륨, 인, 마그네슘 함량이 높으며 국물 맛도 뛰어나다.

명절을 치르고 남은 고기, 과일이나 나물재료를 활용해 다양한 가족요리를 만들 수 있다.
▷불고기고추장퀘사딜라는 불고기에 매콤한 고추장을 곁들여 만든 개운한 이색적인 파티용 요리이고, ▷한우불고기라이스페이퍼말이는 불고기와 라이스페이퍼를 이용해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담백하면서도 화려한 요리이다. 또 ▷한우과수샐러드(한우버섯샐러드)는 명절음식으로 준비한 한우와 갖가지 과일을 이용해 상큼한 맛을 더한 요리로 인기가 많으며, ▷한우매운열구자탕은 제수용 탕국에 갖가지 나물을 넣고 얼큰하게 끓여낸 뜨근하면서도 개운한 전골, ▷한우매콤감자탕은 제수용으로 쓰이는 떡국이나 제수용 탕국물을 이용해 매콤하게 끓여 속이 풀리는 일품요리로 꼽힌다. 이 외에도 ▷한우와 잡채를 활용한 중국식의 안주용이나 간식용으로 어울리는 간편요리로 한우잡채스프링롤이 있다.

농진청 축산물이용과 조수현 박사는 “한우고기는 부위별 육질과 맛이 다 다르며 특히 우둔, 설도, 사태 부위는 지방이 적고 살코기가 많아 성장기 아이들과 다이어트를 하는 성인들에게 도움이 된다”며, “다양한 요리방법을 활용해 가족과 즐거운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