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음료시장 동향(上) : 녹차음료·스포츠 드링크류 성장세
일본 음료시장 동향(上) : 녹차음료·스포츠 드링크류 성장세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00.11.09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차 기린비버리지 ‘생차’ JT ‘그린즈’ 3% 신장
홍차류 맛·포장디자인 바꿔 소비자 어필

올 상반기 일본음료시장은 지난해까지 독주해 온 니어워터의 출하량이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 반면 녹차음료와 스포츠드링크계 건강음료가 호조, 전체적으론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 플러스 성장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3년 전부터 붐을 일으켰던 니어워터의 수요가 지난해 후반기부터 줄어들게 된 것은 메이커들이 지나치게 `저칼로리' 제품만을 추구한 나머지 음료의 절대적 조건이라 할 수 있는 `맛'을 경시한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겨우 3년만에 붐이 사라진 그 니어워터의 감소분을 녹차음료와 스포츠드링크계 음료가 메우고 있는 것이 올해 일본음료시장의 특징이다. 이처럼 주역이 바뀌고 있는 일본음료시장의 동향을 부문별로 살펴본다. 

▨ 차음료

올 상반기 일본의 차음료 시장은 기린비버리지사의 `生茶'와 일본담배산업(JT)의 `그린즈'로 대표되는 녹차음료의 호조로 전체적으로는 3% 신장됐다. 우롱차는 제자리걸음 블렌드차는 10% 감소 녹차음료는 20% 증가 등 품목별로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는 전체 생산량이 98년 보다 2% 늘어난 405만7000㎘를 기록. 품목별로 보면 홍차음료는 생산량이 줄어 들었으나 우롱차음료와 녹차음료가 6~8% 늘어나 전체 시장의 플러스 성장을 이끌었다. 용기별로는 500㎖ 페트제품과 함께 2ℓ 페트제품 판매량이 늘어났다. 종래처럼 500㎖ 페트제품이 수요를 지탱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올 3월 21일부터 발매된 기린비버리지사의 `生茶'는 발매 2개월만에 380만 상자를 판매. 이는 차음료로는 기록될만한 실적이었다. 이로서 첫 해 판매목표였던 800만 상자를 웃돌 전망이 섰으며 연간목표도 1천600만 상자로 상향 수정했다.

마찬가지로 3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장에 등장한 일본담배산업의 `그린즈'는 젊은층에 타깃을 둔 새로운 분야의 녹차음료. 내용물 포장 광고 등을 새롭게 바꾼 것이 주효해서 12월까지 350만 상자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들 두 회사와 경쟁하고 있는 이토엔(伊藤園)사는 지난해 음료화 비율이 6.6%였던 녹차를 올해엔 8%로 높일 계획이다.

이토엔사는 미국 연구기관과 제휴하여 녹차의 암억제 작용에 관해 연구 중이다. 현재 이 연구는 제2상시험에 들어가 있다. 그밖에도 녹차의 테아닌 성분의 노화방지·치매예방 효과 등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이토엔사에선 시즈오카 등의 국내 다원(茶園)에서만이 아니라 오스트레일리아에서도 2003년부터 원료를 생산, 조달할 예정이다.

산토리사의 신제품 `시미지미綠茶'는 올 상반기에 290만 상자의 판매 실적을 올렸다.

또한 건강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5종류의 새 소재를 사용하여 리뉴얼한 아사히음료의 `十六茶'도 올 상반기에 생산량이 8% 이상 늘어난 1천150만 상자에 달했다.

한편 아사히음료에선 4월에 새로운 풍미의 녹차 `아사히~新茶風味~綠茶'를 발매했다. 전차(煎茶)와 옥로(玉露)의 블렌드 비율을 바꿔 차별화했으며 용기도 새로운 형태로 바꿨다.

▨ 홍차음료

한 때 일본음료시장에서 밀크티의 성공으로 상승세를 탔던 홍차음료는 97년부터 3년 연속 판매량이 줄어들고 있다. 지난해 생산량은 전년비 8% 줄어든 90만 1000㎘.

올 상반기 또한 생산량이 98년의 같은 기간 보다 6% 감소. 그런 가운데 기린비버리지사의 `午後의 紅茶' 등 일부 제품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

일본에서 이제 홍차음료는 자판기의 필수품목으로 정착돼 있으며 편의점에서도 중요한 상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제까지 일본홍차음료시장에선 500㎖ 페트상품이 시장에 크게 공헌했으나 이 소형 페트상품도 지난해가 고비였다.

현재 일본홍차음료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상품은 기린비버리지사의 `午後의 紅茶'를 필두로 아사히음료사의 `티오' 산토리사의 `피코' 코카콜라사의 `紅茶花傳' 오쓰카비버리지사의 `쟈와티' 등. 또한 밀크티의 부활도 예견되고 있다.

기린비버리지사는 지난 4월부터 `午後의 紅茶'의 맛과 포장 광고를 일신하여 새로운 제품을 발매했다. 기린비버리지사에선 새로워진 이 `午後의 紅茶'의 맛과 매력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홍차 재발견 활동'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중이다. `午後의 紅茶'의 올 상반기 판매량은 1천600만 상자.

홍차는 차잎 본래의 맛과 향 색깔을 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기린비버리지사에선 제품별로 차의 산지와 품종명을 지정하여 사용하고 있다.

코카콜라그룹은 4월부터 `紅茶花傳'의 리뉴얼 제품을 발매했다. 이는 맛과 향만이 아니라 포장도 고급품의 이미지를 주는 디자인으로 바꿨다.

또한 코카콜라그룹은 3월부터 20대의 취업여성들을 겨냥한 새로운 형의 서양품 블렌드차도 발매했다. 이 제품의 상반기 판매량은 약 100만 상자로 추정되고 있다. 세이론홍차와 중국 광동성이 원산인 황기차를 블렌드했다.

산토리사의 상반기 `피코' 판매량은 전년 동기비 21% 줄어든 350만 상자, 아사히 음료의 `티오'는 45% 줄어든 180만 상자, 오쓰카비버리지사의 `쟈와티'는 25% 줄어든 110만 상자였다.

▨ 과일음료

지난해 일본 과일음료시장은 전년대비 8% 신장, 생산량이 221만4000㎘를 기록했다.

일본 과일음료시장은 97년(181만4000㎘) 이후 2년 연속 큰 폭으로 신장된 것.

올 상반기엔 품목별로 생산량의 증감에 극명한 차이가 있었다. 과즙음료와 과육음료의 경우 마이너스였던데 비해 100% 천연과즙이 2% 정도의 안정성장을 유지했고 저과즙음료는 두 자리수 성장을 기록했다.

저과즙음료는 산토리사의 `낫쨩' 아사히 음료의 `바야리스' 코카콜라 그룹의 `쿠' 등 신제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100% 천연과즙음료에선 기린·트로피카나가 대형 신제품을 발매하여 강력한 판촉을 벌이고 있다. 또한 코카콜라그룹이 메이지유업과의 제휴로 `미니트메이드'의 판매력을 강화하고 있다. 100% 천연과즙음료의 재도약이 예견되고 있다.

기린·트로피카나는 올해 마케팅 전략으로 가정에서 만든 스타일임을 내세워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는 `트로피카나 홈메이드 스타일'의 리뉴얼 제품을 내놨다.

코카콜라 그룹은 `쿠'와 `시트러스믹스'의 호조로 과즙음료의 실적을 높이고 있다. 올 상반기 `쿠'의 판매량은 약 840만 상자에 달했다.

또한 코카콜라 그룹은 과육이 들어있는 감귤 믹스 `큔'은 리뉴얼한데 이어 4월부터는 새로이 체리 과즙을 첨가한 `큔 시트러스 & 체리'를 발매했다. 체리과즙을 첨가함으로써 새콤달콤한 맛을 더욱 돋우었다.

▨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올 여름의 날씨 덕택으로 상반기 출하량이 거의 지난해 같은 기간의 수준을 유지했다.

지난해 판매량은 98년 보다 1.4% 늘어난 289만2000㎘. 코카콜라와 펩시콜라 두 브랜드의 경쟁이 시장 활성화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코카콜라 그룹은 시드니 올림픽을 앞두고 `2000 코카콜라 올림픽 캠페인'을 펼쳐 시드니 올림픽에서 활약이 기대되는 운동선수 3명이 출연한 텔레비젼 CM을 내보냈다. 이 텔레비전 CM엔 육상선수 모리스 그린을 비롯 수영 자유형의 세계기록 보유자와 일본 축구선수 등 3명이 기용됐다.

펩시코사는 5월부터 `펩시맨 인 액시던트 보들캡 캠페인'을 펼쳤다. 이 판촉도 시장활성화에 기여했다. 펩시코사는 이 판촉으로 1~6월 누계 출하량이 전년 동기대비 9% 늘어난 1천50만 상자에 달했다.

펩시코사에선 5월 말부터 다이어트펩시에 새로운 감미료 아세설팜K를 사용하여 칼로리에 신경을 쓰는 소비자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

일본탄산음료시장에선 콜라음료와 함께 투명탄산음료나 과즙계 탄산음료의 동향이 주목받고 있다.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