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수산물 유해물질 분석법 편람 발간
축·수산물 유해물질 분석법 편람 발간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2.02.08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수산검역본부…기기 분석법 등 축가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는 축·수산물에 잔류 가능한 동물용 의약품 및 오염 물질을 극미량까지 정확하게 검사할 수 있는 최신 잔류 화학물질 검사 방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축․수산물 유해물질 분석법 편람'을 발간해 축·수산물 안전관리 담당 및 유관 기관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분석법 편람은 2009년 동 본부에서 발간한 바 있는 '축산물 유해물질 분석법 편람'에 신속 미생물학적 검사법과 동시다제 기기분석법이 추가됐으며, 수산물의 잔류물질검사법을 통합 정리했다.

주요 내용으로 축산물 유해물질 검사는 △ 간이검사 △ 미생물학적 검사 △ 정밀정량검사법이 수록됐으며, 수산물 유해물질 검사는 △ 잔류동물용의약품 분석 △ 유해물질 분석법으로 구성됐다.

또한 분석과정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미생물학적 검사방법 결과 판정에 도움이 되는 컬러판 사진을 게재했으며, 기기분석법의 크로마토그램을 추가했다.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는 이들 최신 잔류검사방법을 적극 활용해 축·수산물 안전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의 검사 능력을 높이는 한편, 국내산 및 수입 축․수산물의 잔류화학물질 검사를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 편람은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 홈페이지(http://www.qia.go.kr) → 축산물안전 → 축산물위생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