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발전 전반을 짚어보기 위한 대토론회 열려”
“식품발전 전반을 짚어보기 위한 대토론회 열려”
  • 한은정 기자
  • 승인 2006.01.01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 안전을 위해 HACCP로 가야하며, 신제품의 개발에 따른 정부의 재정적 뒷받침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식품과학회 주최로 8일 한국과학기술회관 중강당에서 열린 ‘한국식품산업의 발전방향’대 토론회에서 식품공업협회 유영진 부장은 ‘식품업계가 바라는 가공식품 산업의 발전 방향’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이 같이 주장했다.

유 부장은 “신제품관련 및 생산효율화를 위한 제도정비가 필요하고 식품공전 규제중심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안전성에 대한 검토를 계속해야한다”며 “안전성이 입증되면 보편적으로 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농림부 식품산업과 최대휴 과장은 “지금까지의 식품위생법을 비롯한 식품관련 법규들이 식품산업 전체를 아우르지 못하고 있다”면서 “특히 규제중심의 기존 법은 우루과이 협상이후 우리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어떻게 높일 것인가에만 집중하다보니 전반적인 식품 산업 진흥과는 거리가 있다”고 지적하며 농림부에서 준비하고 있는 ‘식품산업육성 종합 대책’에 대해서 설명했다.

육성 종합 대책은 농업정책 대내외 환경변화와 기존 농업정책의 반성적인 차원에서 꼭 필요하고 농림부에서만 결정된 정책이 아니라 참여정부 1년 이상 전문가가 참여해서 만들어졌다며 이제 농민 대상에서 안전성과 품질을 중요시하는 소비자 지향으로 정책이 변화될 것임을 시사했다.

서울대 지근억 교수는 ‘식품관련 언론보도와 소비자 교육’이란 주제로 한 발표에서 “식품의 유용성 표시를 해야한다”며 “건강기능성 유용성 표시에 대한 농림부와 복지부의 이원적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식중독 미생물을 애기하며 “위해도 분석이 미비하다”며 “GMO(유전자 변형식품)도 전통적 육종 방법과의 과학적 비교 미비하고 방사선조사식품은 현실적 대안으로서의 타 방법과 비교평가 필요하다”며 또 “zero tolerance의 재해석이 필요하다 환경에 미생물이 없다면 아토피, 알레르기 증가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