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미리 가보는 ‘코리아푸드 쇼 2012’
[특집]미리 가보는 ‘코리아푸드 쇼 2012’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2.05.08 02:5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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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최고 식품박람회로 우뚝

8일부터 11일 나흘간 아시아 최대 규모의 식품전시회 ‘코리아 푸드 쇼 2012(Korea Food Show)’가 개최된다.

이번 ‘KFS 2012’의 특징은 대형화·국제화다. 국내 식품전시회 양대 산맥인 ‘코리아 푸드 엑스포’와 ‘서울 푸드쇼’를 통합해 킨텍스 1, 2 전시장 홀(10만8000㎡)을 사용, 아시아 최고 식품 박람회 교두보 마련을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K-푸드로 식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는 것을 기치로 내걸고, 올해 글로벌 식품 트렌트에 발맞춰 식품산업의 새로운 문화를 선보인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이번 행사는 웰빙 라이프 스타일 확산으로 주목받는 에스닉푸드(ethnic food), 과학적인 전통발효식품, 안전식품, 편하면서 영양을 고려한 기능성식품 등 글로벌 식품 트렌드에 맞춰 4개 주제의 전시관으로 구성돼 진행된다.

이를 통해 식품산업과 과학기술의 만남으로 인한 새로운 식품군에 대한 상품홍보의 장이 될 전망이다.

한편 이번 전시회에는 수출주력 품목을 취급하는 중소 수출업체와 대규모 식품기업 190여개 업체가 참가하고, 15개 나라에서 90여 명의 바이어가 방한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국내외 식품기업의 최고경영자(CEO)가 참석하는 제2회 아시아 식품포럼과 국내외 식품 관련 바이어를 위한 국외 구매자 초청 상담회, 아침밥 먹기 캠페인, 호텔셰프 요리경연대회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열린다. 전시회에서 눈여겨 볼만한 주요업체 및 제품들을 미리 만나본다.
 

   
 
롯데제과[부스번호 10홀-아]

멕시코풍 스낵 타코스 등 8종 선봬
갸또 케이크·티푸드 부담없는 디저트

롯데제과(대표 김용수)는 신제품 8종(타코스, 갸또 케이크, 티푸드, 도리토스, 아이디 에버라스트)을 전시한다.

멕시코풍 스낵인 타코스와 도리도스는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맛의 양념을 자체 개발해 출시한 제품으로 짜지 않고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커피나 차와 함께 먹을 수 있는 디저트로 출시된 갸또 케이크와 티푸드는 부담없는 크기와 낱개 포장으로 휴대성과 편리성을 살렸다.

롯데제과는 이번 행사에서 제품의 강점을 부각시키고 글로벌기업으로서의 인식을 심어주는데 초점을 맞춰 부스를 꾸미고 홍보 영상을 준비해 롯데제과가 K-food의 중심 기업임을 알릴 계획이다.

 

   
 
SPC그룹[부스번호 10홀-타]

“건강·신선·새로운 SPC의 맛”
빵 도넛 커피 등 한 자리에

SPC그룹(회장 허영인)은 ‘SPC의 맛(건강한 맛, 신선한 맛, 새로운 맛, 우리의 맛)’이라는 슬로건 아래 파리바게뜨, 삼립식품, 던킨도너츠, 밀다원 등의 브랜드가 참가한다.

파리바게뜨는 선진 제조공법과 웰빙 원료를 사용한 빵과 음료제품을, 삼립식품은 다양한 식소재를 소개할 예정이며, 던킨도너츠의 신선한 커피와 도넛, 밀다원의 다양한 우리밀 제품도 함께 선보인다. 특히 파리바게뜨는 현장 부스에서 글로벌 파트너를 찾기 위한 해외바이어 상담도 진행할 예정이다.

SPC그룹은 전시기간 동안 파리바게뜨 제품 시식코너를 운영하며, 부스 방문 고객에게는 파리바게뜨 ‘순수秀담백, ‘온브레드’, 삼립식품 ‘친환경 무농약 우리밀 밀가루’, 던킨도너츠 ‘빅던’ 등의 선물을 한정수량 증정할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부스번호 10홀-차]

5개 존서 여름철 갈증 해소 시음
알칼리 환원수 기능성 적극 홍보

롯데칠성음료(대표 이재혁)는 전시 부스를 5존으로 나눠 핫식스존, 게토레이존, 비타민워터존, 네이처티존, 처음처럼존을 운영한다.

특히 처음처럼존에서는 처음처럼에 사용된 알칼리환원수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홍보 행사를 진행한다. 알칼리 환원수의 기능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춰 최근 있었던 루머를 해소시킨다는 계획이다.

또한 여름철 성수기를 앞두고 깔금한 맛과 갈증 해소 등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등의 홍보활동과 시음 행사를 비롯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농심[부스번호 10홀-라]

진짜진짜~라면·고추비빔면·신라면
차별화된 빨간 면발·매운 맛 소개

농심(대표 박준)은 신제품인 ‘진짜진짜 맛있는 라면’과 ‘고추비빔면’, ‘신라면’을 중심으로 전시홍보한다.

제2의 신라면으로 키울 야심작 ‘진짜찐짜 맛있는 라면’의 땅콩, 검은깨 등의 견과류를 사용해 고소하면서도 돼지뼈의 진한 국물, 하늘초 고추를 조화시킨 매운 맛을 관람객들에게 시식 행사 등을 통해 알릴 계획이다. 또한 시식 및 홍보 이벤트를 통해 ‘고추비빔면’이 가진 기존 비빔면과 차별화된 빨간 면발과 강렬한 매운 맛을 소개한다.

농심은 오랜 베스트셀러인 ‘신라면’과 ‘너구리’‘안성탕면’등도 함께 전시해 농심이 라면업계 진정한 강자임을 인식시킬 예정이다.

   
 
대상(주)[부스번호 10홀-나]

고추장 카레 등 HACCP 제품군 출품
푸드테라피 음식 통한 건강·교감 전달

대상(대표 명형섭)은 이번 전시회에서 청정원과 쉐프원으로 구분해 HACCP인증제품과 유기농제품군을 주력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청정원 브랜드관은 ‘푸드테라피’를 중심으로 장류군(고추장, 된장 등), 맛선생, 카레여왕, 홍초 등의 제품군을 전시한다. 푸드테라피는 함께 음식을 먹으며 나누는 정서적 교감을 통해 건강한 관계가 형성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또한 쉐프가 참여해 요리 시연 및 시식회를 진행하고, 이벤트를 통한 다양한 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동원F&B[부스번호 10홀-사]

참치 이어 캔햄 ‘리챔’ 1위 도약 목표
즉석밥 쎈쿡 ‘찰진약밥’ 간식용으로 
 

동원F&B(대표 김해관)에서 선보이는 제품은 리챔, 양반김, 참치, 쎈쿡 등이다.

먼저 캔햄 시장점유율 2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리챔은 이번 전시회에서 적극적인 홍보를 펼쳐 No.1 브랜드로 성장해 동원F&B의 차세대 주력 제품으로 성장시킨다는 방침이다.

또한 참치하면 떠오르는 이름 ‘동원참치’. 한동안 정체를 겪던 연간 매출액이 지난해 3000억 원을 돌파했다. 올해 역시 지난해와 같이 ‘건강’에 초점을 맞춰 참치의 가치혁신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초고압 공법을 사용해 맛을 무기로 내세운 쎈쿡. 특히 올해는 최근 출시한 쎈쿡 ‘맛있는 찰진약밥’을 통해 지속 성장하는 쌀가공식품 시장을 겨냥, 즉석밥의 용도를 간식용으로 확대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계획이다.

   
 
남양유업[부스번호 2F-903]

차별화된 커피믹스 ‘카페믹스’ 
집중 홍보로 소비자와 접점 확대 

남양유업(대표 김 웅)은 ‘프렌치카페 카페믹스’를 전시해 '카제인나트륨' 대신 무지방 우유를 사용해 크리머를 차별화한 커피믹스임을 중점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남양유업은 크리머에 들어가는 7%의 식품 첨가물 중 가장 많은 양인 3%를 차지하는 카제인첨가물을 완전히 제거하고 진짜 무지방우유가 들어간 크리머를 개발하는데 성공해 크리머 개발 기술을 특허 출원했다.

이 점에 초점을 맞춰 남양유업은 프렌치카페 카페믹스가 기존에 없었던 ‘우유 넣은 커피믹스’임을 집중 홍보하고 소비자와의 접점을 강화하기 위한 홍보 행사도 계획하고 있다.

   
 
오뚜기[부스번호 10홀-자]

백세강황카레·산수유차 등 관심
건강식품 브랜드 ‘네이쳐 바이’ 홍보 

오뚜기(대표 이강훈)는 신제품인 백세강황카레와 여름용 차인 산수유차, 복분자차 등을 전시하고 시식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30%정도의 별로 공간을 마련해 신규 런칭한 건강식품 브랜드인‘네이쳐바이’ 홍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네이처바이는 커큐민을 함유한 옐로우 제품, 라이코펜을 함유한 레드 제품, 30여종 이상의 식물성원료를 함유한 그린 및 베리를 함유한 퍼플 제품 등 4개 계열 총 15종으로 구성됐다. 오뚜기는 네이처바이가 연령에 따라 잘못된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인한 질환을 개선하는데 효과를 주는 제품임을 소개한다.

이 외에도 건강기능식품, 카레류, 라면류, 다류, 기타 신제품(발효강황카레, 참치, 햄, 수산물통조림등) 류 등도 전시된다.

   
 
한국야쿠르트[부스번호 10홀-마]

R&B·헛개나무 쿠퍼스 장·간 건강 살려
다이어트 건식 ‘LOOK’에 관심 집중

한국야쿠르트(대표 양기락)의 주요 홍보 품목은 새로이 런칭한 마시는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인‘LOOK’이다.

한국야쿠르트는 ‘LOOK’이 탄수화물 지방전환 및 지방합성을 억제하는 기능성 물질인 HCA(가르시니아캄보지아)와 생리활성화를 유도하는 천연물 소재인 판두라틴(panduratin) 추출물, 유산균이 들어 있어 체지방 합성의 억제 및 연소, 원활한 배변활동에 효과적인 제품임을 알릴 계획이다.

또한 둔감한 장과 민감한 장 2가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R&B도 집중 홍보하고 이외에도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 R&B, 건강기능식품 헛개나무 쿠퍼스도 전시된다.

   
 
크라운해태제과[부스번호 10홀-카]

베스트셀러 생감자 스낵 ‘자가비’
앵그리버드 시리즈 껌 아이스크림 손짓 

크라운해태제과(대표 윤영달)는 생감자로 만든 자가비, 앵그리버드 시리즈, 유기농 키즈 시리즈와 베이키 등을 전시한다.

막대 모양의 감자 스낵으로 2030 여성층으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는 자가비와 인기 스마트폰 게임 캐릭터인 앵그리버드가 들어간 앵그리버드 시리즈의 스낵, 껌,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제품이  소개된다.

유기농 키즈 시리즈는 유기농 밀가루, 유기농 옥수수분말 등 유기농원료를 95% 이상 사용한 믿을 수 있는 아이들 간식이라는 점을 중점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동서식품(주)[부스번호 10홀-파]

신개념 ‘맥심 카누·화이트골드’ 가까이
커피 맛 향 살리고 우유와 잘 어울려 

이번 전시회에서 동서식품(대표 이창환)은 주력제품인 ‘맥심 카누’와 ‘맥심 화이트골드’ 위주의 진열 및 시음 행사를 개최한다.

맥심카누는 직접 갈아 넣은 원두 그리고 에스프레소 추출로 얻은 고품질 인스턴트 커피가 만난 신개념 커피다.

또한 맥심 화이트골드는 우유에 잘 어울리는 커피를 개발해 커피의 맛과 향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동서식품은 전시회에서 제품들의 시음행사를 통해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풀무원[부스번호 10홀-카]

100% 과일 음료 ‘아임리얼’ 인기 확인
하얀국물 라면 ‘백합조개탕면’도 구미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최근 출시한 하얀국물라면인 ‘자맛 백합조개탕면’과 2030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아임리얼’을 전시한다.

풀무원은‘자맛 백합조개탕면’은 개운하고 담백한 맛의 자맛 백합조개탕면은 기름에 튀기지 않은 건면으로 칼로리가 낮고 L-글루타민산나트륨, 합성착향료 등 화학적 합성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자연재료로 맛낸 제품이라는 점을 내세운다. ‘아임리얼’은 가당, 색소, 보존료 등의 첨가물이 없는 100% 과일 원료 음료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과일이라는 점을 중점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식 및 제품 증정 행사를 진행하고 기업 SNS인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연계한 인증샷 이벤트도 개최한다.

   
 
매일유업[부스번호 10홀-바]

프리미엄 발효유 ‘퓨어·구트’ 군침
‘우유속에’는 휴대 간편한 식사대용식
 

매일유업(대표 이창근)은 최근 라인업한 프리미엄 발효유 ‘퓨어’와 리뉴얼한 ‘구트’, 200ml 용량의 ‘우유속에’를 전시한다.

매일유업은 무첨가 요구르트 ‘퓨어’의 신선하고 개끗한 이미지를 살리고 추가된 신제품들을 내세운다.

또한 ‘구트’가 위와 간을 위한 기능성 유산균 3종과 기능성분 3종을 함유한 똑똑한 제품임을 알리고 간편한 식사대용식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우유속에’의 200ml 프리즈마팩 제품이 휴대성과 편리성이 뛰어나며 상온우유로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홍보한다.

   
 
정식품[부스번호 3D-507]

커피와 두유 결합한 ‘카페소야’
무조정두유·요리용 콩고물도 눈길 

정식품(대표 손헌수)은 커피와 두유를 결합한 신제품인 ‘카페소야’3종을 주요 전시 품목으로 내세웠다.

정식품은 카페소야가 에스프레소 커피추출액에 두유액 40% 가 함유된 100% 순식물성 커피두유로, 유당 성분이 없어 우유를 잘 소화시키지 못했던 커피 애호가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제품임을 집중 홍보한다. 이 외에도 크리머에 우유 대신 두유를 넣은 ‘퓨어크리머’와 콩을 통째로 갈은 ‘무조정두유’, 요리용 콩국물 제품도 전시된다.

정식품은 두유 전문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높이고 다양한 두유 제품과 두유의 우수성을 홍보할 계획이다.

   
 
삼육식품[부스번호 3D-501]

비타민·무기물 등 배합한 ‘효두유’
콜레스테롤 없어 중장년층에 딱 

삼육식품(사장 김태훈)은 신제품인 효두유를 주요 전시 품목으로 내세웠다.

효두유는 나이가 들수록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인 지용성, 수용성 비타민 및 무기물 등을 골고루 배합한 제품으로, 식물성 대두 단백질과 소화에 도움을 주는 식이섬유, 각종 식물성 원료를 사용해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는 건강음료이다.

삼육식품은 효두유가 나이에 맞는 영양 설계를 통해 건강한 노년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든 중장년층 전용 두유임을 중점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씨알푸드[부스번호 4A-513]

국산 시리얼 쌀 귀리 등에 한방 원료
중국 러시아 등 수출 탄탄대로

시리얼 제품 전문기업 씨알푸드(대표 이상범)는 지난해 러시아, 중국 수출을 시작으로 올해 일본, 싱가포르, 캐나다 등으로 진출하는 등 탄탄대로를 걷고 있다. 현재 불가리아 등에도 진출계획이 잡혀 있다.

씨알푸드는 제품의 차별화 포인트로 품질 외에 국내산 및 한방 원료, 가격경쟁력 등을 꼽으며 옥수수를 제외한 보리, 쌀, 귀리, 밀 등은 국내산을 사용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일 제품은 ‘황기 프레이크’, ‘홍삼 담은 프레이크’ 등 한방 원료를 넣은 시리얼이다.

이달 중에는 유기농 현미로 만든 시리얼도 선보일 계획이며, 올 상반기 중 순수 국내곡물(쌀, 귀리, 밀, 보리)로 만든 신제품 ‘뮤즐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한일식품(주)[부스번호 4B-203]

수타식면 제조 장점 기계화에 도입
품질 자신감 해외 수출 늘리기로

우동 정통기업 한일식품(대표 김주성)에서는 본고장우동, 가쓰오우동, 스파게티, 메밀면 등 다양한 제품군 홍보 및 시식행사를 개최해 중소기업으로써의 부족한 상품홍보와 광고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한일식품의 제품은 장인의 수타식면 제조방식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후 위생적이고 기계화한 기술방식을 도입해 면발의 쫄깃함과 식감에서 탁월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현재 전국의 대형 할인마트, 편의점, 군납 등의 판매 루트와 전국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고 있으며, 전 세계 20여 개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서도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해외 바이어를 통해 수출 상담업무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천일식품(주)[부스번호 4C-201]

볶음밥·육가공품 등 냉동식품 생산
쫄깃한 냉동면 편의점 백화점 등 공급

냉동식품 전문기업 천일식품(대표 천석규)은 위생적이고 안전한 식품을 제공하기 위해 선진기술을 도입해 구축한 자동화 생산시설 및 시스템으로 HACCP지정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냉동볶음밥, 냉동면, 육가공품등의 냉동식품을 생산, 자체유통망을 통해 전국 및 세계 3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 천일식품은 주력제품인 냉동밥류와 냉동면류를 중점 홍보한다. 천식품의 냉동밥은 국내점유율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냉동밥 제품의 기술력과 노하우로 갓 지은 밥과 동일한 맛과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냉동면은 일본 가토기치와 기술제휴를 통해 일본 사누끼지방의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한 맛을 내고 있다. 이 제품들은 현재 패밀리레스토랑, 프렌차이즈,편의점, 백화점,할인점 및 세계각지로 수출하고 있다.

   
 
청학에프엔씨(주)[부스번호 3D-709]

전통 압착방식 참기름 고소하고 깨긋
‘묵 검은깨’ 항산화 물질 건강에 좋아 

청학에프앤씨(대표 윤현길)에서 선보이는 제품은 참기름과 깨 등 유지류다. 이중 참기름은 양질의 원료만을 엄선, 선별한 것이 특징이다. 전통압착방법으로 기름을 착유해 더욱 고소하고 깨끗한 맛을 낸다.

특히 주력 제품으로 선보이고 있는 ‘묵 검은깨’는 항 당뇨작용, 항암작용, 항산화작용, 소염 살균작용, 시력보호, 노화방지, 신장 및 간, 위장 강화 등 비타민 B군의 일종으로 사람의 체내 물질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기화합물이다.

아울러 항산화 물질 피부암 억제 60%, 위장암 억제 85%, 폐암 억제 75%, 비타민 B군과 식물성 지방 그 외 지질대사에 관련 있는 물질로 구성돼 있어 건강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국제식품[부스번호 3D-409]

유자즙 재배~가공~배송 수직 체계
벨기에 국제대회서 수상…맛·품질 인정

국제식품(대표 정정교)에서 이번 전시회서 선보이는 제품은 ‘검은콩 검정깨 마차’ ‘매단진액999’ ‘유자즙999’.

이중 ‘유자즙999’는 거제와 통영의 직영 농장과 계약 농장에서 생산한 유자를 국제식품만의 기술인 FFS(Flash Filtering System : 유자의 맛과 향을 손상하지 않고 뽑아내는 기술)방식으로 가공해 독특한 맛으로 개발했다. 파우치 포장으로 가볍고 사용하기 편리하게 고안됐다.

특히 농장-냉동창고-공장-배송-판매를 모두 직영으로 운영해 수직적이고 체계적인 유자생산 시스템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에는 벨기에 iTQi가 주최하는 ‘international taste and Quality award’에서 수상하는 하는 등 세계적으로 맛과 품질을 인정받기도 했다.

   
 
제일식품산업사-코리넛[부스번호 3E-1008]

제과제빵 맛있고 건강한 식재료 고집
수입 제품 2배 가격에도 경쟁력 확보

제일식품산업사(대표 최병묵)는 50여 년 동안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품질향상 그리고 무엇보다 좋은 재료를 통해 항상 더 나은 맛, 더 건강한 식재료로써 정직한 식품만을 고집해왔다.

그 결과 제과제빵 식재료와 땅콩버터에서 국내외 어떤 제품에도 뒤지지 않는 업계 제일의 제품으로써 많은 고객들로부터 사랑을 얻고 있다. 특히 할아버지로부터 시작된 사업은 이제 3대째 가업으로 코리넛 최영규 이사에게 이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 트렌드인 유기농과 국산 재료의 고급화, 신선 유통마케팅 전략을 도입해 수입제품에 비해 2배 정도 높은 가격에도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그래미[부스번호 3B-409]

‘여명 808’ 숙취 해소용 웰빙 천연차
갈증·두통·입냄새·간 기능 개선에 효과

그래미(대표 남종현)에서 선보이는 제품은 숙취해소용 천연차 ‘여명808’이다. 이 제품은 대표적인 숙취증상인 두통과 속 쓰림, 갈증, 입 냄새 등 해소와 위 점막 보호 및 간 기능 개선효과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는 물론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등 11개국에 특허 등록된 발명특허품이며 무방부제 제품으로 2007~2008년 편의점 협회 음료판매부분 2년 연속 1위, 한국표준협회 소비자 웰빙지수 7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웰빙 천연차이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선 신제품 ‘여명1004’도 선보인다. 이 제품은 여명808의 효능을 2~3배 향상시켜 숙취의 주원인인 acetaldehyde를 신속히 분해하는 효과가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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