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김 캐나다 수출 급증
한국산 김 캐나다 수출 급증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03.01.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계 이민자 선호…수입사 10여개 달해
한국산 김의 캐나다 수출이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어 관련 수출 업계의 관심이 요망된다.
 
캐나다의 김 시장은 한국 일본 중국 등 아시아계 이민자들을 중심으로 소비층이 형성되어 있으며 아시아계 인구 유입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어 김에 대한 수요도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김은 주로 아시아계 식품점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캐나다 현지인들에게는 인지도가 낮은 편인 것으로 조사되고 있어 주류 소비자 공략을 위한 스낵용 또는 안주용 김의 개발과 이들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홍보 및 마케팅이 요망되고 있다.
 
현재 한국에서 김을 수입하는 업체는 10개사 내외로 한국 식품점과 일본 및 중국계 등 아시아계 식품점에 공급하고 있으며 일부 식품점에서는 미국의 한국식품 수입업체를 통해 김을 공급받기도 한다.
 
주수요층인 아시아계 이민자들도 김의 용도는 각기 달라 한국인들은 반찬용, 일본계는 반찬·안주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중국계는 안주나 스낵용으로 주로 애용되고 있다.
 
현지 바이어에 의하면 과거에는 마른 김의 수요가 많았으나 유학생이 늘어나면서 요즘은 소금과 기름이 가미된 일회용 포장 제품이 선호되고 있으며 일반 마른 김의 수요는 감소세에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현지 바이어는 한국산 김에 대해 높은 품질력을 인정하면서도 중국산 대비 가격 경쟁력이 약한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나 마끼용 김 등 일부 품목에서는 일본산과도 충분히 경쟁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또한 많은 일본 업체들이 생산 기지를 중국으로 이전해 한국산에 비해 품질 면에서 손색이 없는 김을 저가에 공급하고 있어 한국 김 업체들의 각별한 품질 관리 노력과 해외 시장 관리 노력이 요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