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별 맞춤형 영양 정보 앱으로~
생애주기별 맞춤형 영양 정보 앱으로~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4.04.09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어린이·성인용 이어 임산부·성인병 예방용 추가

△‘아기와 톡’
어린이에서 성인까지 생애주기별로 건강한 식생활을 하고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맞춤형 영양정보를 제공하는 앱이 개발됐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작년에 개발한 푸드아바타(어린이용), 로리의 건강한 밥상(일반 성인용)에 이어 임신수유부의 건강관리를 위한 ‘아기와 톡(talk)’과 성인병 예방‧관리를 위한 ‘매일매일 건강게임’ 2종의 스마트폰 앱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아기와 톡’은 임신‧수유기 여성들이 꼭 보충해야 할 칼슘, 철, 엽산 등의 영양소는 물론 임신주기별로 건강한 식단을 제시하고 임신기간에 따른 바람직한 체중관리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체중과 식사 지침을 점검할 수 있는 산모일지 기능과 출산 후 모유수유 방법 및 건강관리에 대한 정보 등 총 350여 건의 정보를 볼 수 있다.

‘매일매일 건강게임’은 비만, 당뇨, 고지혈증, 골다공증 등의 성인별 질환을 예방‧관리하기 위해 식품과 음식의 칼로리, 콜레스테롤, 나트륨,

△‘매일매일 건강게임’
칼슘 등의 함량 정보를 게임 형식으로 제공한다. 이 게임은 ‘칼로리 배틀’, ‘나트륨 줄이기’, ‘콜레스테롤 팡’, ‘칼슘 배틀’ 등 총 4종으로 이뤄졌으며, 각각 수치가 높은 식품과 낮은 식품을 선택하는 간단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기면서 쉽게 영양상식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개발한 앱은 농촌진흥청에서 발간하는 ‘국가표준 식품성분표’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영양조사를 기초로 설계됐으며, 우리 국민들이 실제로 섭취하고 있는 분량을 바탕으로 영양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앱들은 티스토어, 구글플레이 등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무료로 내려 받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농촌진흥청은 개발한 영양관리 애플리케이션이 학교 및 사회현장에서 교육용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올해 말까지 웹으로도 개발해 농식품종합정보시스템(http://koreanfood.rda.go.kr)에서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개발된 어린이 맞춤형 영양관리 앱 ‘푸드아바타’와 성인 맞춤형 영양관리 앱 ‘로리의 건강한 밥상’은 전국 영양사대회 등에서 전시돼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교육현장에서 스마트 교육자료로 적극 활용되고 있다.

농진청 기능성식품과 최용민 연구사는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맞춤형 영양정보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며, “어린이부터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영양정보를 제공하는 앱을 이용하면 손쉽게 균형 잡힌 식단을 구성할 수 있고 질환예방 및 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