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식품’ 6차 산업화에 자금 지원
‘전통식품’ 6차 산업화에 자금 지원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4.09.16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관원…한과 등 10개사에 2억 8000만 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김대근)은 전통식품의 6차산업화를 견인하기 위해 품질인증업체 10개 업체를 선정하고 올해 2억8000만 원을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품질인증 전통식품 제조현장을 주변 관광요소와 연계해 관광객에게 체험장소로 제공하고, 이들을 온-오프라인 소통 네트워크로 연결해 우량 고객화함으로써 제조업체의 마케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지원 분야는 브랜드, 마케팅, 네트워크 3개 분야이며 사업규모는 3억3600만 원(국고보조 2억8000만 원, 자부담 5600만 원)으로 고전적인 판매지원에 머무르지 않고 공급자와 소비자가 직접 교류하는 마케팅 기반 구축을 지원하게 된다.

정부는 1992년 전통식품 품질인증제도를 도입한 이후 378개 업체의 전통식품을 인증해주고 이를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하지만 아직 전통식품 인증제의 낮은 인지도, 유통·판매망 취약, 마케팅 역량 부족 등으로 매출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정부의 맞춤형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농관원은 농식품부의 전통식품 특성화 시범사업 추진계획에 따라 지자체에서 추천된 20개 업체 32개 사업에 대해 서류, 현장심사 등 2단계 심사과정을 거쳐 최종 10개 업체(11개 사업)를 선정,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에 선정된 업체는 △시루연㈜(떡류) △신궁전통한과(한과류) △㈜세준에프앤비(누룽지) △㈜무궁화식품(한과류) △호정식품㈜(엿, 조청) △영농조합 한국맥꾸름(장류) △연호전통식품(장류) △전통이레식품(장류) △도구리 영농조합법인(장류) △제주물마루 된장학교(영)(장류)이다.

지원분야는 브랜드 3개, 마케팅 6개, 네트워크 2개로 11개이며 업체별 1~2개 분야를 지원한다.

이 사업을 통해 지원업체는 명품브랜드와 캐릭터 개발, 그리고 지역관광과 연계한 체험행사 수행 등으로 잠재적 우수고객을 확보는 물론 매출증대로 이어져 경영개선의 선순환 구조를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대근 농관원장은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생산자단체·지자체와의 소통 및 협업 강화를 통해 품질인증 전통식품의 6차 산업화 촉진의 실질적 계기가 되도록 하는 한편 새로운 성장 모델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