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야외활동시 도움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가을철 야외활동시 도움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4.09.23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을 알리는 추분(秋分)이 다가왔다. 가을은 야외활동을 하기에 좋은 계절인 만큼 산행,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이들도 늘고 있다. 하지만 가을은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커 야외활동 시 감기뿐 아니라 다양한 질환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 건강기능식품협회는 가을철 아웃도어 활동에 대비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소개했다.

◇면역력 향상…홍삼, 클로렐라, 알로에겔, 당귀혼합추출물
환절기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에 온종일 노출돼 있으면 신체 균형이 흐트러져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다. 특히 기온이 낮은 야외에 텐트를 설치하고 잠을 자면 쉽게 피로해지고 감기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 체온이 1도 낮아지면 면역력이 30% 정도 저하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듯이 이 같은 환경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신체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울러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홍삼, 클로렐라, 알로에겔, 당귀혼합추출물 등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에너지 보충 및 운동능력 향상…마그네슘, 나이아신, 크레아틴, 옥타코사놀 함유 유지
가을 아웃도어 활동 시에는 시간당 약 300kcal 이상을 소모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많은 체내 에너지가 필요하다. 이때는 에너지를 보충해 줄 수 있는 간편한 간식이나 수분함량이 높은 과일 등을 챙겨가는 것이 좋다. 또한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에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과 체내 에너지 생성에 관여하는 나이아신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게다가 근력 운동 시 운동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크레아틴, 지구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옥타코사놀 함유 유지 등의 건강기능식품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관절·뼈 건강에 도움…대두이소플라본, 글루코사민, N-아세틸글루코사민, 디메틸설폰(MSM), 초록입홍합추출오일
가을산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일교차가 큰 날씨에는 신체 적응력이 떨어지고 근육이나 관절이 긴장한 상태이기 때문에 무리한 활동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특히 중·장년층 및 노년층의 경우 무릎관절이 손상되거나 안전사고가 발생하기 쉽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준비 운동을 통해 근육과 인대를 충분히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함께 관절과 뼈, 연골 건강 및 관절 기능개선에 도움이 되는 대두이소플라본이나 글루코사민, N-아세틸글루코사민, 디메틸설폰(MSM), 초록입홍합추출오일 등을 섭취하면 좋다.

◇환절기 피부건강…히알루론산, AP 콜라겐 효소분해 펩타이드, 쌀겨추출물
면역력 저하 시에는 피부질환이 발생하기 쉽다. 특히 아웃도어 활동 중엔 자외선에 피부가 무방비로 노출되기 때문에 빠르게 노화가 일어날 수 있다. 자외선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자외선차단제 외에도 모자와 선글라스를 착용하도록 하고 캠핑 시에는 자외선 차단 소재의 그늘막, 텐트 등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아울러 건조한 가을철 피부 속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물과 함께 피부 속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한데, 피부 보습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으로는 히알루론산, AP콜라겐 효소분해 펩타이드, 쌀겨추출물 등이 있다.

아웃도어 활동 후에도 쌓인 피로를 회복해주는 것이 필요한데, 비타민이 다량 함유된 과일이나 채소를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음식을 통한 비타민 섭취가 힘들다면 홍삼, 인삼, 매실추출물 등이 피로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홍경천추출물은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개선에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