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식량위기 정부차원 대책 시급
글로벌 식량위기 정부차원 대책 시급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4.12.22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지 김현옥 국장

△김현옥 국장
지난 10월 30일 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이 주최한 ‘글로벌 기후변화 시대 식량 교역과 식품가격정책’ 세미나에서 미국 콜롬비아대학교 마이클 푸마 교수는 인구 증가 등으로 식량수요는 급증하는 반면 농경지 및 농산물의 경쟁적 사용, 수자원 고갈과 수질 및 토질 저하 등으로 머지않아 국제 식량체계가 위협받게 될 것으로 진단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푸마 교수는 NASA(미국항공우주국)에서 위성으로 찍은 지구 사진을 통해 바다 면적이 현저히 줄어들고, 빠르게 고갈되고 있는 지하수 대수층(groundwater aquifers)이 심각한 상황이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이제는 GMO 인식전환 필요…전 세계 식량안보에 빨간 불

그는 국제 식량체계의 구조적 취약성을 극복하기 위해 식량의 잉여성과 다양성 강화가 필요한데, GM 작물 활용 등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처럼 세계 각국이 식량위기(식량전쟁)가 올 것이라는 우려 속에서 식량 비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그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는 듯하다. 극심한 기상 현상 등 기후변화에 따른 식량 안보를 위해 정부 차원의 조속한 대책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 GMO 찬성과 반대는 과학 vs 비과학의 차이

90년대 후반부터 진행돼온 GMO 논쟁은 안전성에 우려를 나타내는 강경 반대로 인해 지금까지 이렇다 할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여전히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GMO를 반대하는 경우 과학적 근거에 의한 것이라기보다는 혹시나 일어날지도 모를 막연한 불안감을 앞세워 미래를 예단하고, 소비자들에게 공포감을 조성하고 있다. 이들 반대론자들은 과학에 의해 밝혀지는 식품의 위해물질은 믿으면서 절대적으로 과학에 의해 탄생하는 GMO는 철저히 부정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서도 GMO는 첨단 과학에 의한 지속적인 개발과 안전성 평가, 철저한 심사과정을 거쳐 새로운 작물이 속출하고 있다. 이를 보더라도 GMO의 찬성과 반대는 과학과 비과학의 차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재배면적 급증…외국선 반대서 찬성 전향
국회의원 제대로 알아야 입법에 문제 적어
소비자단체 주도 인식 전환 위한 교육 필요

◇ 급기야 GMO 반대론자가 지지자로 전향하는 사건 발생

GMO 반대의 선봉장이었던 영국 환경운동가 마크 라이너스 작년 1월 옥스퍼드 파밍 컨퍼런스(Farming Conference)에서 과학을 무시한 자신의 잘못을 사과하고 환경에 이로울 수 있는 중요한 기술적 선택사항을 악으로 매도한 것을 후회했다. 그는 2008~2009년 기후변화와 관련한 책을 집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분야의 과학 서적과 논문을 통해 GMO가 과학에 근거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자신의 입장을 바꾸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마크 라이너스는 지난 15년 이상 3조 규모의 GM식품 먹었지만 단 한 건도 위해성이 발견되지 않은 점과, 제초제나 해충 저항성 GM작물 개발로 농약 사용이 줄고, GMO를 개발한 일부 대기업만 떼돈을 버는 줄 알았는데 특히 개도국의 농민들에게 큰 혜택이 돌아간다는 점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따라서 기후변화와 인구 증가에 따른 식량과 물 부족, 살충제와 인공비료 사용으로 인한 생태계 부영양화 등 인류 직면하고 있는 문제 해결 대안으로 GM을 받아들여야한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GMO 반대는 "현대과학의 역사상 가장 심각한 의사소통의 실수"라고 말한 점을 의미 깊게 받아들여야한다.

◇ GM작물 재배면적 15년간 100배 증가…거스를 수 없는 대세

ISAAA(농업생명공학 응용을 위한 국제서비스) 클라이브 제임스 회장은 매년 초 세계 여러나라를 순회하며 GM 재배상황을 발표한다. 이에 따르면 생명공학작물이 상업화가 처음 시작된 1996년 170만 헥타르에서 2012년 무려 100배 이상 확대되고 계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도 세계 28개국 1700여만 명 농민이 미래 식량 대안으로 GMO를 꼽고, 재배하고 있다. 그동안 정치적 이해관계로 GMO를 극심하게 반대해왔던 유럽도 최근에는 서서히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스페인 포르투갈 체코공화국 크로아티아 루마니아 등 5개국에서 GM작물을 재배하고 있으며, 루마니아 등 일부 국가는 생산해오다 EU국가로 편입되면서 수입국으로 변모됐다. 이외에도 영국 스웨덴 핀란드는 GMO를 찬성하는 쪽으로 기울어졌다.

◇ 결론

GMO 문제 더 이상 쉬쉬해선 안 된다. 정부는 그동안 국민의 정서를 이유로 GMO에 대해 소극적인 정책을 펼쳤으나 이제는 음지에서 양지로 끌어내 공론화해야 한다. 농식품부와 농진청은 GM작물실용화사업단의 작물연구 내용을 국민들에게 떳떳이 알리고, 식량위기에 대응한 안보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하다는 당위성 홍보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환경운동가 마크 라이너스가 GMO에 대해 과학적으로 들여다본 후 반대 입장에서 지지자로 바뀌었듯이 ‘아는 만큼 보인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국민 계도에 적극 나서야한다.

GMO 의무표시제도는 더 이상 무의미하다. 기름이나 설탕처럼 원래의 DNA를 추적할 수 없는 식품류와 족보 없이 수입되는 식품류의 사후관리가 어렵기 때문이다. 기후변화로 인한 국내외 식량위기의 심각성과 GM의 필요성을 정확히 알리고 과학적 안전성 평가와 심사절차를 거친 GMO 식품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공포감부터 없애는 노력부터 시작해야한다. 그런 다음 GMO 선택은 소비자 몫에 맡기는 것이 바람직하다.

◇ 제언

한국소비자연맹의 국회의원 의식조사 결과 대다수 GMO에 대해 잘 모르는 것으로 나타난 것은 국민의 안위를 책임지는 입법기관의 무책임성을 방증한다. 국회의원들은 전 세계적 이슈가 되고 있는 GMO관련 정책에 대한 관심을 갖고 객관적인 사고로 접근해야한다. 단순히 국민의 표를 의식해 무조건 반대하는 인기영합 정책을 펼쳐선 절대 안 될 것이다. 또한 GMO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소비자단체를 중심으로 한 소비자들의 인식전환을 위한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하며, 과학자집단과 학계는 언론과 오피니언 리더들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계몽 활동을 벌임으로써 GMO가 악의 뿌리가 아닌 인류를 살리는 생명이라는 진실 알리기에 적극 나서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