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주이석 농림축산검역본부장
[신년사]주이석 농림축산검역본부장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5.01.09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산식품 안전성 확보 최우선

△주이석 본부장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올해 ‘국민 모두가 행복한 청정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동식물 방역체계 개선과 농축산식품의 안전성 확보’를 최우선 실천목표로 국민과 함께 ‘희망의 새 시대’를 열어간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핵심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가축질병과 식물병해충이 없는 청정 대한민국의 원년으로 삼아 구제역·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등 국가 재난형 가축전염병 및 식물 병해충 예방·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둘째, FTA 등 개방화 시대에 발맞춰 사전 예방적 국경검역을 강화하고 선진화된 검역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특히 생산단계에서의 먹을거리 안전을 보다 강화하겠습니다. 농장·도축장·집유장에 대한 검증대상 선정방법 등을 개선해 내실 있는 HACCP 검증을 추진하고 기술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수입쇠고기 이력번호가 식품접객업소, 집단급식소 및 통신판매업소에서도 확인될 수 있는 표시제도 조기 정착을 위한 교육 및 홍보에 만전을 가하겠습니다.

셋째, 현장밀착형 및 신 성장 동력 창출을 위한 연구추진으로 국민이 신뢰하고 세계를 선도하는 동·식물 위생연구 기관으로 거듭 나겠습니다.

넷째, 우리 농축산물의 신규 수출시장 개척 및 기존 시장 확대 등 수출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고 동물용의약품의 품질 경쟁력 제고 및 동물 복지 증진에 앞장서겠습니다. 홈페이지에 ‘농축산물 수출검역지원시스템’을 운영해 실시간으로 국민들께 수출관련 검역정보를 제공하고, 수출자 중심의 찾아가는 맞춤형 검역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올해는 농축산물 110억 달러 수출달성을 목표로 기존 수출단지에 대한 병해충 중점 관리 제도를 도입하고, 수입국이 믿고 찾을 수 있게 우리 농산물의 안전성확보와 파프리카 등 수출 유망 품목을 적극 발굴하는 등 수출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대미 삼계탕, 대홍콩 돼지고기, 대베트남 가금육 수출 등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다섯째, ‘정부 3.0’ 구현을 위해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공유하고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 소통·협력하는 등 국민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고객 불만제로 시스템’ 운영을 통해 고객을 위한 맞춤형 민원행정 서비스를 창출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조직의 화합과 미래성장 기반 확충을 위해 우리 모두가 행복한 직장 문화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직원들이 조직, 예산, 인사 및 복지 등 모든 분야에서 만족할 수 있도록 애로사항을 적극 발굴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물론 직원 스스로 자긍심을 갖고, 행복한 검역본부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