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비브리오 주의하세요”
“장염비브리오 주의하세요”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5.06.24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식중독 없는 건강한 여름나기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는 해수 온도가 높아지는 여름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어패류 등의 조리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연간 발생하는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의 86%가 매년 7월에서 9월 사이에 발생돼 각별한 주의와 관리가 필요하다.

장염비브리오균(Vibrio parahaemolyticus)은 연안 해수에 존재하는 세균으로 20~37℃에서 빠르게 증식하기 때문에 해수 온도가 20℃이상 올라가는 여름철에 주로 식중독을 일으킨다.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은 생선, 조개, 오징어 등의 표피, 아가미, 내장 등에 있는 장염비브리오균이 조리과정에서 충분히 제거되지 못하거나, 칼, 도마, 행주 등 조리도구를 통해 2차 오염이 되어 발생한다.

여름철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요령은 다음과 같다.

날로 먹는 횟감(생선, 멍게, 해삼, 조개 등)은 흐르는 수돗물에 2~3회 정도 잘 씻고, 횟감용 칼과 도마를 구분하여 사용해야 한다. 사용한 조리도구는 세척, 열탕 처리하여 장염비브리오균의 2차 오염을 방지한다.

특히 노약자의 경우 가급적 어패류를 날로 먹지 말고 가열․ 조리하여(85℃, 1분 이상) 섭취한다. 어패류는 구입 후 신속히 5℃ 이하로 냉장 또는 -18℃ 이하로 냉동 보관하여 장염비브리오균의 증식을 억제한다.

식약처는 식중독 없는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조리 전․후 손 씻기 등 개인위생뿐만 아니라 식재료 유통기한, 신선도 확인 등 음식물 조리·보관에도 각별히 주의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식중독 예방 3대 요령인 ‘손 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실천을 위해 식중독 예방 홍보 포스터를 배포하고, 홍보 동영상송출 등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해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