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식품기업과 농업 상생협력으로 제품가치 부여해야
[기고]식품기업과 농업 상생협력으로 제품가치 부여해야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5.08.03 0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국심에 호소한 국산 농산물 사용 증대 한계
원료 구매 상생협력 병행 가치부여로 차별화를
농식품유통교육원 김용한 교수

△김용한 교수
지난 1년 간 식품업계 최고 히트상품을 꼽으라면 대다수가 ‘허니버터칩’을 꼽을 것이다. 하지만 유사 감자칩의 인기와 가뭄 등으로 최근 국내산 감자 값이 폭등하자 이 제품을 포함한 대부분 감자 스낵류는 일제히 수입산 감자로 바뀌어 생산되고 있다.

식품기업의 국산 감자 사용률은 86%에 달할 정도로 우리 국민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작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돌연 수입 산으로 대체되는 현실이 아쉽지만 기업의 목적이 이윤추구라는 점에서 한편으로는 이해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국산 농산물 가격이 수입산보다 비싸 국산 농산물 사용비중은 현재 30% 이하로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에 정부는 2025년까지 10년 간 수입산 식품원료 10%를 국산으로 대체하는‘10-10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다. 하지만 식품제조 기업들에게 단지 애국심에 호소해 국산 농산물을 사용을 늘리는 상생협력은 한계가 있다.

식품산업과 외식산업 규모는 150조 원으로 삶의 질 향상과 정비례해 성장하고 있다. 반면 농업의 규모는 시장개방과 산업화 및 낮은 국산화 비율 등으로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점차 축소되고 있다. 이 같은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대한상공회의소 공동으로 손을 잡고 ‘농식품 상생협력 추진본부’를 설치, 다양한 대기업과 농업 간 협약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2015년 12대 핵심 농정 정책이기도 한 상생협력 정책의 결과를 분석해 보면 80%가량이 직거래를 통한 원료구매 협력 사업으로 진행돼 왔다. 그러나 농업생산자와 기업 간 상호 지속적인 원료수급, 안정적인 가격 확보가 대전제가 돼야 하므로 앞선 감자칩 사례에서 보듯 그 상생협력 기간은 극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장기적 관점에서 국산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원료구매 상생협력과 더불어 ‘제품에 가치 부여를 통한 차별화’의 노력이 반드시 요구된다.

미국, EU 등 서구 선진국의 경우 평균수명이 증가하고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웰빙, 저칼로리 등 건강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자국 농산물을 이용한 식품들이 급성장하는 사례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런 세계적인 식품 트렌드 추세에 발맞춰 우리 농산물을 이용한 식품의 우수성에 따른 가치 부여가 필요하며, 우리농산물 사용 유도를 위한 새로운 식품 인증 제도를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현재 국내에는 수많은 식품 인증제도로 인해 인지도가 떨어지고 있는 현실 속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통합적인 우리 농산물 표시 제도가 절실하다. 할랄식품이 전 세계적으로도 안전하고 신뢰 받는 것은 일관된 인증 표시제도와 이에 따르는 체계적인 관리와 홍보 덕분이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우리 농산물표시 인증을 획득한 식품의 학교급식 사용 확대는 물론 대국민 캠페인을 통해 이를 널리 홍보해 식품에 국산 농산물을 사용한 상품이 더 품질과 안전하다는 소비자 인식을 유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최근 유자 등 과일을 이용한 소주들이 20~30대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면서 일부 품귀현상을 빚고 있다. 세계적으로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우리 고흥산 유자가 언제든지 중국산 유자로 대체될지 모른다는 불안감 속에서 우리 농산물을 사용한 식품의 가치부여를 통해 소비자가 먼저 찾아 줘야 국산화 비율도 높아 질 것이고, 기업과 농업이 함께 동반성장해 희망찬 농업, 활기찬 농촌이 실현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